[뉴스토마토 이범종 기자]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이 6일 창립 10주년을 맞아 새 구호 '고객을 향한 딥 체인지(Deep Change), 빗썸'을 발표했습니다.
빗썸은 이날 "앞으로도 더욱 낮은 자세로 고객을 위해 달려가겠다는 목표와 함께 고객을 향한 빗썸의 깊은 고민과 노력, 그리고 변화의 의지를 담았다"며 "변화를 최우선 가치로 삼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올해 3월30일 빗썸 고객지원센터에서 투자자 보호 교육이 진행되는 모습. (사진=빗썸)
투명 경영 추구로 변화 가속
빗썸은 변화의 예로 거래 수수료의 전면 무료화와 경영 투명성 확보를 위한 기업공개(IPO) 추진, 공익재단 설립 계획 발표 등을 들었습니다.
10주년 행보의 대표 사례는 지난 10월4일 시작한 수수료 전면 무료입니다. 임시 행사가 아닌, 기한 없이 무료 정책을 편 건 빗썸이 최초라고 합니다.
빗썸은 상대적으로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아온 지배구조 투명성 확보를 위해 주식 시장 상장 추진, 지배구조 개선, 신규 거래지원 절차 투명화와 내부 통제 강화 등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빗썸은 "2025년 하반기를 목표로 IPO를 통해 회사 경영의 투명성을 검증 받아 고객이 더욱 신뢰하는 거래소가 되겠다는 계획"이라며 "지배구조도 개선해 주주사들과의 협의를 통해 지분율 변경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내부통제 강화와 가상자산 거래지원 투명화도 이어갑니다. 빗썸은 "외부 위원들이 포함된 독립된 거래지원심의위원회를 통헤 가상자산 심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더 나아가 고객들이 직접 가상자산을 평가하고 선별하는 프로세스를 도입한다"며 "선제적인 내부통제와 함께 가상자산의 거래지원에 있어 최고 수준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갖춘다는 게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이 밖에 100억원 규모의 기금을 '빗썸 나눔 공익재단'에 출자해 나눔에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빗썸은 "장애인 고용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장애인 복지시설 설립 기금, 취약계층 자립 지원금과 생활용품 기부 등 취약 계층을 위한 꾸준한 나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유망한 청년 창업가를 발굴·육성하기 위한 '빗썸 창업지원 사업'도 있습니다. 빗썸은 "산업 분야에 제한을 두지 않고 사업자의 혁신성과 사업성 등을 중점으로 심사가 진행된다"며 "참가 사업자의 지원 분야에 따라 최대 3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달 빗썸 고객센터 전경. (사진=빗썸)
누적 회원 790만명
빗썸은 2013년 12월 '엑스코인'이란 이름으로 첫 가상자산 거래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2015년 7월 거래소명을 '빗썸'으로 바꾸고 2017년 6월 비트코인 일 거래량 7100억원으로 세계 1위 가상자산 거래소에 올랐습니다.
같은 해 8월에는 가상자산 업계 최초로 24시간 온라인 고객상담센터와 서울 강남 오프라인 고객센터 개소로 대면 창구를 늘렸습니다. 2019년까지는 서울 광화문과 대치, 부산, 대전 등 4개 지역에서 고객센터를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서울 논현동 1개소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상자산 업계 최초로 2019년 자금세탁방지(AML) 센터도 세웠습니다. 국제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ISO/IEC 27001)을 획득해 대내외 보안 체계 구축에도 나섰습니다. 2021년 12월엔 가상자산사업자(VASP) 자격을 얻었습니다.
2014년 직원 4명으로 시작한 빗썸은 현재 직원 370여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누적 회원은 계정 수 기준 790만 명입니다.
빗썸은 지난 10년간의 데이터도 공개했는데요. 빗썸 거래 고객 성별은 남성(69%)이 여성(31%)보다 두 배 이상 많습니다. 연령별로는 40대(31%)와 30대(27%)가 많고, 50대 이상 고객 비중도 26%에 달합니다. 가상자산은 젊은 세대들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빗썸에서 가장 많이 거래된 가상자산은 비트코인(BTC), 리플(XRP), 이더리움(ETH) 순입니다.
빗썸은 "다양한 가상자산 프로젝트를 검토하고 거래지원함으로써 가상자산 시장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했다"며 "최초 비트코인 거래지원 이후 2018년 69종, 2019년 103종, 2023년 11월말 기준 총 268종의 가상자산을 거래지원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비트코인 나눠갖기 행사도
빗썸은 이날 하루만 진행하는 '비트코인 10개 1/N 챌린지'를 열고 빗썸의 10번째 생일을 축하하는 모든 회원에게 비트코인 10개를 인원 수로 나눠줍니다. 행사에 참여하려면 빗썸 카카오톡 채널에 '빗썸 10번째 생일 축하해' 메시지를 보냅니다. 발급된 쿠폰을 빗썸 앱에 등록하면 자동 참여됩니다. 지급일은 이달 11일 입니다.
장기 미거래 회원에게는 6~12일 최대 100만원 상당 가상자산을 에어드롭 합니다. 먼저 빗썸 앱에 로그인하고 'MISS-YOU' 쿠폰을 등록하면 됩니다. 지급일은 이달 18일입니다.
이재원 빗썸 대표이사는 "빗썸의 10년은 숨가쁘게 달려온 가상자산 시장의 역사와 함께하고 있다"며 "변화를 통한 도전이 성장을 만든다는 믿음으로 고객을 위한 진정성 있는 변화를 약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범종 기자 smile@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나볏 테크지식산업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