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가수 손병휘, 9집 앨범 '언젠가 우리는' 발매
2024-12-30 13:15:13 2024-12-30 13:15:13
[뉴스토마토 신상민 기자] 노래패 '조국과 청춘'으로 알려진 민중가수 손병휘가 9집 앨범을 발매했습니다. 
 
손병휘 9집 제목이자 타이틀 곡인 '언젠가 우리는'은 2022년 발매한 디지털 싱글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서로 입을 보지 못한 채 대화를 나눠야 했던 시기를 배경으로 갈수록 진심을 털어놓기 어려워지는 상황을 은유적으로 담은 곡입니다. 
 
손병휘는 이번 앨범에 총 11곡을 담았습니다. 민중가수로 음악을 시작하면서 겪어온 마음을 담은 '무정규 호출직 노동자'부터 투사들이 권력자가 되면서 보인 행태에 대한 냉소를 담은 '성공한 혁명가', 학생 운동을 하다 1983년 강제 징집돼 군에서 의문사한 김두황 추모곡 '너는 그날처럼', 기후 위기 경고 메시지를 담은 '기후 위기 시계' 등이 있습니다. 
 
손병휘는 지난 앨범보다 세밀하고 직접적인 이야기를 아무렇지 않다는 듯 밝은 멜로디와 가벼운 목소리로 노래했습니다. 씁쓸한 메시지를 담아냈음에도 앨범 전체적인 분위기가 무겁지 않은 이유입니다. 
 
'조국과 청춘' 그리고 포크그룹 '노래마을'을 거쳐 솔로로 독립한 손병휘는 꾸준히 현장과 함께 하면서 음반을 발표해왔습니다. 
 
손병휘.(사진=본인제공)
 
신상민 기자 lmez0810@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나볏 테크지식산업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