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규백 국방 방일…요코스카서 한·일 국방장관 회담
한일 군사교류 활성화·한미일 안보협력 강화 논의…미 7함대·방위대도 방문
2026-01-28 10:59:10 2026-01-28 10:59:10
안규백 국방부장관이 지난헤 11월 1일 제12차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 참석차 말레이시아에서 만난 고이즈미 신지로 일본 방위상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사진=국방부)
 
[뉴스토마토 이석종 국방전문기자]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일본을 방문해 한·일 국방장관 회담을 합니다. 한·미·일 안보협력과 일본과의 군사교류 활성화 등이 논의 될 예정입니다.
 
국방부는 28일 "안 장관이 29일부터 31일까지 일본을 방문해 고이즈미 신지로 일본 방위대신과 한·일 국방장관 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안 장관의 이번 방문은 지난해 9월 한국에서 개최된 한·일 국방장관 회담에서 양국 국방장관의 상호 방문 등 인적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한 것에 따른 것이라는 게 국방부의 설명입니다. 한국 국방부 장관의 일본 방문은 2024년 7월 신원식 당시 국방부 장관 이후 1년 6개월 만입니다. 
 
안 장관은 30일 고이즈미 방위상의 지역구인 요코스카에서 한·일 국방장관회담을 갖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역내 안보정세와 한·일 국방교류협력 등에 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또 안 장관은 요코스카항을 모항으로 하는 미국 해군 7함대사령부를 방문해 한·미·일 안보협력과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 등에 대한 보고를 받을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안 장관은 일본 방위대학교 등을 방문합니다. 방위대 방문을 통해 안 장관은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일본의 생도 교육 방식 등을 살펴보며 현재 추진 중인 한국 사관학교 통합 방안에 영감을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석종 국방전문기자 stone@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최신형 정치정책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0/300

뉴스리듬

    이 시간 주요 뉴스

      함께 볼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