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신익환기자] 최근 집을 투자 목적보다 실거주 목적으로 구입하는 수요자들이 증가하면서 평면과 커뮤니티 시설 못지않게 '조경 특화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단지 내 산책은 물론 여가를 즐길 수 있는데다 사방이 꽉 막힌 도심에서도 일조권과 개방감은 물론 푸른 녹지조망권까지 선사한다는 점에서 집의 가치를 높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조경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최근에는 다양한 테마를 주제로 한 조경 특화아파트가 속속 선보이고 있다.
나무와 산책로만으로는 단조로워질 수 있는 만큼 다양한 수목으로 이뤄진 산책로, 힐링 휴식공간, 독서와 놀이가 가능한 놀이터, 텃밭을 통해 자연 체험학습까지 가능한 텃밭정원, 다목적 운동공간 등 눈으로만 보고 즐기는 조경이 아닌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어 주목된다.
◇사직롯데캐슬더클래식 꽃내음쉼터.(사진제공=롯데건설)
롯데건설이 28일 평균 45대 1로 전 타입 1순위 당해마감을 기록한 '사직 롯데캐슬 더클래식'은 단지 조경 콘셉트를 '원(Circle)안에 담긴 휴식과 문화, 원(Circle)위에 놓인 소통과 힐링'으로 잡고 여러 테마조경을 조성했다.
이 단지는 다양한 크기의 동선이 원형으로 구성되며 그 원의 중심에 중앙광장인 '그린플라자'가 배치된다. 이를 중심으로 원형 동선을 통해 단풍고운쉼터, 동백나무길, 꽃내음쉼터, 햇살쉼터 등으로 연결 돼 각종 풍경의 힐링화를 극대화 했다. 이 단지는 지하 3층, 지상 20~34층 8개 동, 총 1064가구이며, 일반분양 분은 전용 59~124㎡의 764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구성된다.
지난 26일 1순위 청약결과 평균 15.9대 1, 최고 89.5대 1의 성적을 기록하며 마감한 '위례 송파 힐스테이트'는 다양한 조경 테마 공간들로 눈길을 끈다. 자연을 느끼며 산책할 수 있는 달빛 산책로, 독서와 놀이 모두 가능한 햇살 놀이터, 자연 체험학습까지 가능한 텃밭 정원, 나무들로 이뤄진 광합성 숲 등 특색을 지닌 다양한 조경 테마 공간들을 조성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29층, 전용면적 101~149㎡, 총 490가구 규모로 12월9일부터 3일간 계약이 진행된다.
중흥건설이 세종시 3-3생활권 M1블록에 짓는 '중흥S-클래스 리버뷰'의 단지 중앙에는 대규모의 잔디광장과 생태연못이 들어선다. 또한 곳곳에 플라워가든, 힐링가든 등을 조성해 입주민들이 단지 내에서 힐링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배려했다. 지하 2층~지상 29층, 13개 동, 전용면적 84~167㎡의 중대형 평형 946가구로 구성되며 단지 바로 앞으로 흐르는 금강과 수변공원의 녹지 조망이 가능하다.
김포 풍무 5지구에 공급되는 '한화꿈에그린월드 유로메트로'는 총 1810가구의 대단지로, 세계적인 건축가인 바세니안, 라고니가 디자인해 유럽풍의 이국적인 단지로 조성된다. '유럽의 정원' 콘셉트를 적용한 단지를 가로지르는 수로와 잔디마당 등 조경은 현대적 디자인 요소를 더했다. 현재 한정세대에 대해 전세상품을 공급 중으로, 한화건설이 직접 전세보증금 반환 확약서도 발급해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1순위로 확정일자를 받는 것도 가능하다.
서울 동대문구에 분양중인 '용두 롯데캐슬 리치'는 생애주기를 고려한 조경테마로 어린이들을 위한 유아놀이터, 어린이놀이터가 마련되고 어른들을 위한 다목적 운동공간도 마련된다. 또 다양한 컬러와 모양의 꽃이 피는 '로즈가든'과 단지 서쪽의 기부체납형태의 소공원 등을 조성해 주민들의 힐링공간을 다양하게 마련했다. 전용면적 50~114㎡, 총 311가구로 구성되며 이 중 131가구가 일반분양 중이다.
대우건설(047040)이 경기 남양주시 별내택지지구에서 분양중인 '별내 푸르지오'와 경북 경산시 압량면 신대부적지구에서 분양 중인 '경산 푸르지오'의 단지 내에는 아이들이 맘껏 뛰어놀며 물놀이를 할 수 있는 아쿠아가든과 플라워가든, 시니어들을 위한 이동형 텃밭과 운동시설이 마련된 로맨스가든도 제공된다.
'별내 푸르지오'는 지하 3층~지상 21층 14개동 규모로 전용 76㎡ 318가구와 84㎡ 782가구 총 1100가구의 대규모 단지로 공급되며, '경산 푸르지오'는 지하 2층~지상 20층 총 10개동 규모이며 총 754가구 전용면적 62~84㎡의 중소형으로만 구성된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