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류석기자]
NAVER(035420)(네이버)는 지식 공유 플랫폼 '지식iN(지식인)' 서비스를 출시한지 13년 만에 누적 이용자 4400만명을 달성했다고 7일 밝혔다.
2002년 10월7일 출시된 지식인은 이용자들이 직접 묻고 답할 수 있는 지식 공유 오픈 플랫폼으로 대한민국 인터넷 이용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사용해 본 친숙한 서비스다.
지난 13년 간 지식인에는 약 1억5000만건의 질문과 2억1000만건의 답변이 등록됐다. 이는 지난 10주년 대비 모두 1.5배씩 성장한 수치로, 하루 평균 5만5000여건의 질문과 6만여건의 답변이 등록된 셈이다.
현재 지식인에는 약 700개 분야에서 13만명 이상이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을 다른 이용자들에게 아낌 없이 전달하고 있다. 매일 처음으로 지식인에 답변을 제공하는 이용자도 3000여명에 달한다. 답변이 채택된 이용자에게 제공된 해피빈 콩을 통한 기부 금액은 22억5000만원을 기록했다.
지식인은 이용자들과 소통하며 꾸준히 변화하고 있다. 최근 지식인은 ▲주제별 지식인 우수 답변자 추천 ▲숨은 지식 한 눈에 살펴보기 등 사용자 요구에 맞춘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하며 사용성을 더욱 향상시켰다.
또 답변자 등급별 만족 조건을 완화해, 초기 이용자들이 답변 채택률 보다는 답변 활동 자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지식인은 앞으로도 이용자들이 답변 채택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지식을 나누는 행위 자체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할 계획이다.
박춘희 네이버 지식iN TF장은 "지난 13년 동안 이용자에게 지식인은 단순히 지식 공유 창구를 넘어 친구, 동생과 같은 친근한 존재가 되었다"며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가 누군가의 소중한 지식으로 탈바꿈되는 뿌듯함과 감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식인 서비스를 발전시키는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7일 스페셜 배지와 내공 2배를 지급하는 깜짝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늘의 질문(http://me2.do/5PqBcvNy)'에 답변한 이용자 130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3만 포인트도 제공할 예정이다.
◇네이버 지식인의 13년 간의 기록. 사진/네이버
류석 기자 seokitnow@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