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조달물품 수의계약 부담 줄여 구매 판로 지원
조달청, 구매평가시스템 도입
2016-07-18 10:33:04 2016-07-18 10:33:04
[세종=뉴스토마토 임은석기자]앞으로 공공기관에서 우수조달물품 간 비교 평가를 통해 고품질의 기술개발제품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게 된다.
 
조달청은 18일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서 '우수조달물품 구매 평가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우수조달물품 구매 평가 서비스'란 유사 상품 군에 속하는 우수제품들을 수요기관이 시스템 상에서 일정 기준으로 비교·평가해 최종 선택·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그동안 수요기관에서는 특혜 의혹, 감사 부담 등으로 인해 우수조달물품의 수의계약이나 구매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물론 우수조달물품공급실적 증가율이 감소하는 등 기술개발제품 판로 확대에도 많은 애로가 있었다.
 
이에 따라 조달청은 우수조달물품 간 비교·평가로 고품질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계약돼 있는 우수조달물품에 대해 구매 평가 서비스를 개시하게 됐다.
 
구매 평가 서비스에서는 우수조달물품 선택을 위한 기본 평가항목을 제공하되 평가항목과 배점은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도록 해 수요기관의 자율성을 최대한 고려했다.
 
우수조달물품 제도는 기술·성능이 뛰어난 중소·벤처기업의 기술개발제품에 대해 수의계약을 통해 공공판로를 지원하는 제도로 연간 구매액이 약 2조1000억원에 이른다.
 
한국조달연구원에 따르면 기업의 제품이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되는 경우 매출이 평균 170% 신장되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정양호 조달청장은 "이번 구매 평가 서비스로 수요기관 담당자의 편의성이 향상돼 우수조달물품의 판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조달청은 18일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서 '우수조달물품 구매 평가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세종=임은석 기자 fedor01@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