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샵검색, 관력검색어 추천·맞춤법 등 기능 강화
출시 1년만에 MAU 1000만 달성
2016-10-20 15:32:44 2016-10-20 15:32:44
[뉴스토마토 정문경기자] 카카오(035720)가 카카오톡 샵검색에 재검색과 관련검색어 추천 기능, 네비게이션 기능, 맞춤법 검사 기능 등을 도입하고 이용자 편의성을 개선했다고 20일 밝혔다.

카카오톡 샵검색은 대화입력창에 있는 샵(#)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바로 검색 결과를 확인하고 친구와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다. 기존에는 최초 검색 후 추가 검색을 하려면 검색 결과 창을 닫고 다시 대화입력창에 검색해야 했으나, 앞으로 검색 결과 화면 상단에 제공되는 검색창에서 바로 검색을 이어나갈 수 있다. 지금까지 검색한 결과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더 찾아볼 수 있도록 관련검색어 추천 기능도 제공한다.
 
샵검색 100대 개선 프로젝트 주요 개선 사항. 사진/카카오

'검색결과 네비게이션' 기능도 제공한다. 이 기능은 검색 결과를 인물 정보, 뉴스, 뮤직, 동영상, 이미지, 트위터, 백과사전, 카카오스토리, 장소, 책 등 콘텐츠 형태에 맞춰 분류해 제시한다. 원하는 검색 결과를 찾기 위해 카드를 계속 넘겨야 했던 기존 불편함을 개선하고 원하는 정보로 빠르게 이동해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4만4000여개 단어에 대한 맞춤법 검사 기능도 도입된다. 예를들어 ‘베개’인지 ‘베게’인지 모르겠을 경우 ‘#베개베게’로 검색하면 바른 표현을 알려준다. ‘#맞춤법퀴즈’로 검색하면 흔히 실수하는 600여개의 맞춤법 예문을 간단한 퀴즈 형식으로 제공함으로써 재미있게 정확한 표준어를 익히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이용자가 원하는 것들을 카카오톡 안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카카오의 서비스와 샵검색 간의 연계도 확대 중이다. ‘#이모티콘’으로 검색하면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토어에 있는 다양한 이모티콘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약속장소를 검색해 카카오내비로 연결하거나 카카오택시를 호출할 수도 있다. ‘#OO선물하기’로 검색하면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있는 상품이 검색 결과로 보여지게 된다.

이러한 기능 개선은 모두 올해 초 진행한 ‘사용자와 함께 하는 샵검색 100대 개선 프로젝트’의 산물이다. 가장 많은 표를 얻었던 사다리게임은 지난 5월 오픈됐다. ‘#사다리게임’이나 ‘#제비뽑기’로 검색하면 채팅방 멤버끼리 간식 내기, 과제 역할분담, 순서뽑기, 꽝뽑기 등을 손쉽게 결정할 수 있다. 샵검색에서 가장 많이 공유되는 콘텐츠인 이미지와 동영상은 '#OO이미지', '#OO동영상'으로 검색하면 대화 입력창 바로 위에 검색 결과를 미리 보여줌으로써 훨씬 더 쉽게 찾아보고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재미있는 직장인 어록이나 생활 명언은 ‘#텍스트콘’으로 검색해 채팅 중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이용자가 직접 만들어 활용할 수도 있도록 발전시켰다. 지금까지 100개의 아이디어 중 총 26개의 아이디어들이 적용 완료되었으며, 조만간 9개의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로 적용될 예정이다. 나머지 아이디어들도 지속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지난 해 도입된 샵검색이 어느덧 월간활성이용자수(MAU)가 1000만명을 기록하는 서비스로 성장했다”면서 “검색의 기본 기능을 강화함과 동시에 샵검색만의 독창적 기능을 꾸준히 도입함으로써 카카오톡에서의 채팅 경험을 더욱 재미있고 풍성하게 해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문경 기자 hm0829@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