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앞으로 안전보건법령을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26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안전보건공단은 산재예방 관련 법령정보 등을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도록 '안전보건법령 스마트 검색' 시스템을 27일부터 공개합니다.
그동안 산재예방 관련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공단 누리집이나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법령 내용을 일일이 찾아봐야 했습니다. 이 때문에 공단은 정보 접근성 개선을 위해 원하는 단어를 검색하면 각종 법령은 물론 검색 내용과 관련성이 높은 미디어 자료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검색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검색 시스템에서는 산업안전보건법(산안법)과 하위법령, 고용부 고시·훈령·예규, 안전보건기술지침(KOSHA GUIDE) 등과 점검표, 교육자료, 사고사례, 교육자료, 포스터, 안전보건표지 등 미디어 자료를 제공합니다.
특히 기존 검색 시스템과 달리 입력한 키워드뿐 아니라 인공지능(AI) 및 단어사전 등을 통해 이용자가 검색하는 단어와 유사한 단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법률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입니다. 아울러 산재예방 주요 키워드, 주간 인기 검색어를 시각화해 제공함으로써 산재예방 동향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안전보건공단은 향후 성능 고도화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최대한 가깝게 찾아주는 '의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등 AI 기반 맞춤형 서비스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안종주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 "산업현장의 위험이 고도화되고 다양화되면서 산재예방 정보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면서 "사업주 및 사업장 관계자, 국민이 산재예방을 위해서 스마트 검색 시스템에 많은 관심과 이용을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안전보건공단은 오는 27일부터 산재예방 관련 법령정보를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도록 '안전보건법령 스마트 검색' 시스템을 공개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