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이보라 기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정부정책 이행과 소상공인·전통시장 현장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12월 20일자로 조직을 재정비하고, 이에 따른 인사발령을 2024년 1월 1일부로 단행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소진공은 지속되는 경기침체 속에서 소상공인·전통시장의 경영안정과 새로운 도약·성장을 지원하고, 공공기관 혁신가이드에 따른 조직 효율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5본부 1연구센터 22실 체제에서 5본부 1연구센터 1단 22실로 개편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국정과제인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완전한 회복을 넘어 재기 및 도약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재도약지원단을 신설했습니다. 지원단에는 한계·위기 소상공인의 안전하고 신속한 사업정리와 재창업·재취업 등의 재도약을 지원하는 재기지원실, 코로나19 사후관리를 수행하는 회복지원실을 배치하고 그간 한시적으로 운영하던 손실보상반을 정규화했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조직도. (이미지=소진공)
또한 소상공인 정책수립을 위한 조사·동향분석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정책연구센터 내 정책연구팀과 조사분석팀을 각 정책연구실과 동향분석실로 개편하고, 향후 데이터 기반의 동향분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상권정보시스템 및 빅데이터 운영 업무는 동향분석실에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디지털혁신본부는 디지털전략본부로 개편하고 디지털지원실과 기존 기획경영본부에 속해있던 정보화전략실을 배치해 플랫폼 구축 등의 인프라 운영과 디지털 역량강화 지원사업이 동일 본부에서 전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통합했습니다.
'상권'의 지원 확장성을 고려, 소상공인본부를 소상공인상권본부로, 시장상권본부를 시장지원본부로 개편하고 기존 시장상권본부에 속해있던 지역상권실을 소상공인상권본부로 이동시켜 소상공인·지역상권 업무 효율을 확보했습니다.
<전보>
◇본부장급
△시장지원본부장 박경모
△재도약지원단장 임준민
△소상공인정책연구센터장 지용하
◇지역본부장급
△서울강원지역본부장 이정욱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장 김종순
△대구경북지역본부장 정희
△광주호남지역본부장 이봉희
△대전충청지역본부장 양숙경
◇본부실장 및 지역부본부장
△홍보실장 김성권
△기획조정실장 이혁주
△비서실장 송현섭
△감사실장 이주영
△소상공인정책연구센터 정책연구실장 박대현
△소상공인정책연구센터 동향분석실장 김용
△소상공인상권본부 지역상권실장 노준호
△시장지원본부 상품권사업실장 조준영
△디지털전략본부 정보화전략실장 천성모
△재도약지원단 회복지원실장 변기면
△대구경북지역본부 부본부장(안동센터장 겸임) 전상진
△대전충청지역본부 부본부장(청주센터장 겸임) 곽재필
이상 2024년 1월 1일자
이보라 기자 bora11@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