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크게 작게 작게 메일
페이스북 트윗터
김홍일 "편향성 논란 공영방송 중립성과 공정성 제고할 것"
29일 취임식 "방송·통신·미디어의 공공성 재정립해 국민 신뢰 회복"
입력 : 2023-12-29 오후 3:54:59
[뉴스토마토 배덕훈 기자]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이 29그동안 편향성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했던 공영방송이 정치와 자본, 내부의 힘에 좌우되지 않고 중립성과 공정성을 제고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사회적 공기인 방송·통신·미디어의 공공성을 재정립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겠다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어 공영방송의 거버넌스와 재원 문제 등에 대해 각계 의견을 들어 심도 싶게 검토하고 과감한 경영혁신과 미래전략 수립을 통해 국민의 신뢰를 받는 공영방송으로 거듭나도록 하겠다라고 전했습니다.
 
김홍일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이 29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내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위원장은 특히 포털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는데요. 김 위원장은 포털의 뉴스 추천과 배열 등을 결정하는 알고리즘의 신뢰성·투명성을 높이고 SNS 등에서 무분별하게 확산되는 가짜뉴스에도 적극 대응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김 위원장은 또 사업자들의 부담을 가중하는 재허가·재승인 제도와 소유 규제, 광고 규제 등 시대에 뒤떨어진 제도를 정비하겠다라며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등 새로운 유형의 서비스에 대해 규제와 지원이 적절히 균형을 이루도록 해 신·구 미디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약속했습니다. 이를 통해 글로벌 OTT에 대항할 수 있도록 국내 미디어 콘텐츠의 경쟁력 강화와 해외 진출 등을 지원하겠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단말기와 연동돼 가계 부담이 큰 통신비와 일방적이고 급속한 OTT 요금 인상 등 민생과 직결된 분야에서 이용자의 이익을 저해하는 부분은 없는지 살펴보겠다라며 심각한 사회문제를 일으키는 디지털 유해정보와 불법스팸에 적극 대응하고 빈번하게 발생하는 통신 서비스 장애로 인한 이용자 혼란과 불편이 없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제가 생각하는 방통위의 시대적 과제는 방송·통신·미디어의 혁신 성장과 공공성, 이용자 보호를 조화롭게 추진해 국민의 신뢰를 받고 시대의 흐름에 맞는 미디어 세상을 구현하는 것이라며 국정과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상임위원들과 긴밀히 협의하고 방송통신 학계, 산업계 등의 의견을 폭넓게 청취해 6기 비전에 반영해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전했습니다.
 
방통위 직원들을 향해서는 그동안 여러 가지로 힘든 일들이 많았음에도 흔들림 없이 직무를 수행해 오신 여러분께 따뜻한 위로와 격려를 보낸다라며 “42km를 쉬지 않고 달릴 때 비로소 목표점에 도달할 수 있는 마라톤처럼 우리 모두도 방송·통신·미디어의 미래를 내다보며 긴 호흡으로 쉼없이 각자 업무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그러면서 저 또한 상임위원 간 조화로운 논의와 직원들과의 적극적인 대화와 소통을 통해 하루빨리 조직을 안정시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김홍일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이 29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내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27일 열린 인사청문회와 관련 김 위원장에 대한 청문보고서를 최종 채택하지 않았는데요.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전 김 위원장의 임명안을 재가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임명 직후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 참배를 하고국민의 행복과 국가의 발전에 기여하는 방송통신위원회가 되도록 정성을 다하겠다라는 방명록을 남겼습니다. 김 위원장은 취임식 후 국무회의에도 배석합니다.
 
한편 김 위원장이 임명되면서 이상인 부위원장과 ‘2인 체제가 된 방통위는 주말 중에 전체 회의를 열고 지상파 재허가와 관련 의결을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상파 3UHD와 지역 민방 등에 대한 재허가 심사가 연내 이뤄져야 불법 방송사태를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덕훈 기자 paladin703@etomato.com
배덕훈 기자
SNS 계정 : 메일


-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