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김한결 기자]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펀펀딩을 운영하는 베네핏소셜이 코스닥 상장 종합신용정보회사인
SCI평가정보(036120)와 업무 협력에 나섭니다.
온투라인투자연계금융업체 중 공공 매출채권 담보대출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펀펀딩은 SCI평가정보와 대안평가모형 공동개발 등 포괄적 업무협력을 위한 전략적 제휴협약을 체결하였다고 2일 밝혔습니다.
펀펀딩은 온투업계 최초로 공공 매출채권의 유동화를 통하여 중소 건설업체에 여신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3년 말 현재 1835억원의 대출을 연체없이 실행 중입니다.
SCI평가정보는 부동산개발회사인 진원이앤씨를 중심으로 서울신용평가, 제이원캐피탈인베스트, 제이원자산운용 등 11개의 금융 및 부동산 관련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는 진원그룹 소속의 코스닥 상장 종합신용정보회사입니다.
이번 제휴협약을 통하여 양사는 업무협력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판단되는 입찰 참여기업에 대한 대안신용평가 시스템 공동개발을 우선 목표로 하고 이를 토대로 매출채권을 보유한 중소기업에 대하여 다양한 형태의 금융서비스를 개발하는데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이외에도 양사 주력 서비스 상품인 기업신용평가 서비스와 공공 매출채권 유동화대출에 대하여 폭 넓은 마케팅 협력 방안을 도출하여 실행하기로 했습니다.
중소기업에 대한 대안신용평가 시스템 개발은 입찰 참여기업에 대한 입찰경쟁력 지수를 산출하고 이를 활용하는 대안신용평가 모형을 개발하는 것으로 양사의 역량을 활용한 시너지 창출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펀펀딩은 입찰경쟁력 평가 관련 특허와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이를 자체 기업신용평가시스템(F-ICRS)에 접목하여 공공 매출채권 담보대출 심사에 활용하고 있으며, SCI평가정보는 종합신용정보회사로서 빅데이터 처리와 신용평가모형 개발에 강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양사는 입찰 참여기업 신용평가 부문에서 새로운 대안평가모형을 개발하여 중장기적으로 금융기관 등 시장 전반에도 제공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양사는 공공입찰 참여기업을 포함한 중소기업이 보유한 매출채권의 유동화를 통해 중소기업에 대한 중금리자금 지원이 확대될 수 있도록 중소기업 신용평가모형 고도화를 통한 다양한 형태의 매출채권 유동화 관련 금융서비스 개발에도 협업할 예정입니다.
업체 관계자는 "이번 양사의 전략적 업무제휴를 통하여 SCI 평가정보의 빅데이터 처리와 신용평가모형 개발 역량을 적극 활용하여 경제시스템 내 점차 확산되고 있는 입찰방식 참여 중소기업에 대한 대안신용평가모형을 본격적으로 개발하고 고도화해 이를 토대로 다양한 형태의 중소기업 유동화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확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어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진=펀펀딩)
김한결 기자 always@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