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크게 작게 작게
페이스북 트윗터
정은보 이사장 "기업성장 적극 지원할 것"
정 이사장, 15일 취임…"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최우선 과제"
입력 : 2024-02-15 오후 5:59:50
[뉴스토마토 심수진 기자] 정은보 한국거래소 신임 이사장이 15일 취임식에서 "기업은 효율적으로 자금을 조달하고, 투자자는 공정한 수익 기회를 얻으며, 경제의 새로운 성장을 견인하는 자본시장을 구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정 이사장은 이날 부산 한국거래소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정부와 함께 마련 중인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습니다.
 
정 이사장은 "자본시장을 통해 기업의 가치 제고와 효율적 자금조달이 되도록 하겠다"라며 "거래소가 중심을 잡고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거래소 내에 전담 조직을 상설화하고 기업의 밸류업 노력이 중장기적 기업 문화로 정착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시장의 정체성을 확립해 기업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정 이사장은 증시를 통해 투자자가 자산을 형성할 수 있도록 기회를 확대하겠다는 의지도 표명했습니다. 그는 "기업공개(IPO) 단계부터 신뢰 제고가 가능하도록 상장심사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고, IPO 기업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공매도 제도와 관련해 "공매도 전산화 지원, 불법 공매도 감시 강화 등으로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신종 불공정거래에 대비해 시장감시 조직과 인력도 확충할 계획입니다. 
 
정 이사장은 데이터·인덱스 분야 사업 조직을 개편해 현행 수수료 중심의 수익구조를 다변화하고, 전통적 상품 외에도 상장지수상품(ETP) 신상품, 금리·통화·원자재(FICC) 파생상품 개발 확대 등을 통해 연구개발(R&D) 역량을 제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거래소는 15일 부산 본사에서 정은보 신임 이사장의 취임식을 개최했다. (사진=한국거래소)
 
심수진 기자 lmwssj0728@etomato.com
 
심수진 기자


-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