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하태경 "병사 노마스크 실험, 문 대통령 지시"…청 "접종 효과 확인하라는 것"
국방부 "군 접종률 94%, 영내 방역지침 완화 검토"…주한미군 28일부터 완화
2021-08-27 12:11:11 2021-08-27 12:11:11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청와대는 27일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의 '병사 노마스크 실험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라는 주장에 "높은 접종 완료율의 효과를 확인하라는 것이 지시사항의 취지"라고 해명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군의 접종 완료율이 94%에 육박함에 따라 군의 활동을 단계적으로 정상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아울러 군 활동을 정상화시키는 과정에서 높은 접종 완료율의 효과를 확인하라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자세한 것은 국방부에 문의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하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청와대 개최 군 주요 지휘관 회의' 관련 문건을 공개하며 국방부가 질병청과 제대로 된 협의도 없이 일부 군 영내에서 '마스크 벗기'를 추진한 것은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군 통수권자인 대통령이 K-방역 홍보를 위해 국가안보와 직결되는 병사들의 건강과 안전을 걸고 사실상 생체실험을 지시한 것은 매우 충격적인 일"이라며 "의원실에서 입수한 제보에 따르면 병사들 대상 노마스크 실험과 관련한 대통령의 지시는 지난 8월4일 청와대에서 개최한 전군지휘관 회의에서 내려졌다"고 말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이날 '집단면역의 효과, 변이대응성, 치명률 등에 대한 관찰과 테스트를 할 수 있는 시범사례이자 연구사례가 될 수 있으니 방역당국과 협의하여 추진하라'고 전군 지휘관들에게 지시했다"면서 "쉽게 말해 백신을 맞은 병사들이 마스크를 벗으면 변이 바이러스에 다시 걸리는지 아닌지, 죽는지 아닌지를 관찰해 시범 사례로 삼으라는 이야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해 부승찬 국방부 대변인은 전날 "군 내 예방접종률이 94%에 이르고 그간 민간에 비해 강화된 방역지침으로 장병들의 피로감이 누적된 상황"이라며 "이에 따라 영내 활동에 한해 보건당국의 방역지침을 일부 완화하는 방안에 대해 내부적으로 검토를 하고 있고 이는 보건당국과의 협의를 통해서 결정될 사안"이라고 밝힌 바 있다.
 
주한미군은 이날 오전 보도자료에서 "28일 토요일부터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조정한다"고 밝혔다. 이에 확진자 수가 적은 지역에 위치한 주한미군 기지에서는 백신 접종자들이 마스크를 벗고 다니는 것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청와대는 27일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의 ‘병사 노마스크 실험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는 주장에 “높은 접종 완료율의 효과를 확인하라는 것이 취지”라고 해명했다. 사진은 서욱 국방부 장관이 지난 7월17일 오후 경북 포항 해병대 교육훈련단 신병교육대를 방문해 군 코로나19 방역태세를 점검하는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