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코트라 "美·EU의 환경 규제에 대책 필요"
'선진국의 환경 규제와 기업의 대응사례' 보고서
2011-04-19 11:00:00 2011-06-15 18:56:52
[뉴스토마토 송주연기자] 유럽연합(EU)과 미국이 자동차와 가전제품에 대한 환경규제를 대폭 강화한 가운데, 국내 기업들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트라는 19일 '선진국의 환경 규제와 기업의 대응사례'라는 보고서에서 "우리 기업의 주요 수출시장인 EU와 미국의 자동차, 가전제품 시장에 대한 환경규제가 대폭 강화됐다"며 "차량 배기가스 규제, 가전 에너지 효율성 강화 등에 대한 기준에 대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 대비 필요
 
보고서에 따르면 EU는 내년부터 신규 판매차량의 CO2 배출량이 일정 수준을 초과할  경우, 초과 배출량에 대한 벌금을 부과할 방침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친환경 기술에 강한 폭스바겐도 내년까지 현 배출량 수준이 지속되면 33억 유로의 벌금을 내야 할 처지"라고 설명했다.
 
미국과 캐나다 역시 내년부터 승용차를 시작으로 2017년에는 중대형 차량까지 배기가스 규제 벌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 가전제품 에너지 효율성 표시 제도 도입
 
EU는 오는 11월부터 에너지 효율성을 표시하는 라벨 제도 대상 품목에 기존 세탁기, 냉장고 등에서 텔레비전까지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새로운 규정은 오는 2014년부터 2020년까지 매 3년마다 최저등급을 올려 등급을 하회하는 제품은 판매가 금지될 방침이다.
 
또 미국은 다음달부터 에너지 효율 표시 라벨 부착을 냉장고, 세탁기에서 TV까지 확대한다.
 
◇ 국내외 기업들 규제 대응 나서
 
폭스바겐, BMW 등 세계 자동차 업계는 첨단 탄소 소재를 활용한 차량 경량화, 터보엔진을 통한 연비개선 등 CO2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대책을 마련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005380)도 유럽 환경 규제에 맞춘 i10, i20, i30 모델을 전략 차종으로 개발해 출시하고, 2009년 7월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를 시작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 중이다.
 
독일의 지멘스는 최근 물과 전력소모량을 대폭 개선한 식기 세척기를 개발해 2020년까지 확대되는 에너지 라벨 제도에 대응하고 있으며, 삼성전자(005930)도 EU에서 인증되는 TV 친환경 에코라벨을 취득했다.
 
한선희 코트라 통상조사처 처장은 "환경규제가 강화되면 제조원가가 상승해 제품경쟁
력이 약화될 뿐만 아니라 규제에 대응하지 못할 경우 해외시장 진입이 원천적으로 봉
쇄될 수 있다"며 "환경규제에 대한 지속적 정보수집을 통해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환경
친화기술, 상품개발에 주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뉴스토마토 송주연 기자 sjy2925@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