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희태 국회의장, 직권상정 시사
"여야 더 이상 협상 카드·중재안 없어"
2011-11-18 14:32:54 2011-11-18 14:55:00
[뉴스토마토 조정훈기자] 박희태 국회의장은 18일 한·미FTA(자유무역협정)비준동의안의 국회 처리와 관련, "많은 국민들이 (직권상정을) 이해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발언은 직권상정에 무게중심을 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박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의장 집무실에서 "직권상정 강행처리를 했을 때 국민들이 어떻게 받아들일 것으로 보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올바르게 생각할 것으로 본다"며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해도 정치권과 의장이 노력했다고 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비준안을 "조속히 처리"하기로 당론을 확정한 듯 보인다. 다만 처리 시점과 방식 등이 어떻게 진행될 지 여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이 없다는 반응이다.
 
동시에 당 일각에선 협상파를 중심으로 비준안 처리에 따른 여야 간 물리적 충돌을 최소화하기 위해 추가 협상이 진행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당내 모 의원은 "비준안 처리를 위한 구체적인 사항은 지도부에 일임한 상태며, 현재 아무것이 정해진 것이 없다"고 말했다.
 
당 안팎에서는 국회 본회의 예정일인 오는 24일 또는 내달 2일을 비준안 처리의 '디데이(D-day)'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앞서 일단 소관 상임위인 외교통상통일위원회에서의 표결부터 시도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현재 비준안 처리를 막기 위해 일부 야당 의원들의 외통위 회의장 점거농성이 계속되고 있어 전체회의 개의 여부는 불투명해 보인다.
 
이런 가운데 한 치의 양보 없는 여야의 공방전은 식을 줄 모르고 있다.
 
한나라당 황우여 원내대표는 주요당직자회의에서 "한미 FTA 비준안의 조속한 처리를 위해 노력을 다 하겠다"며 "원내대표 간 합의를 번번이 묵살한 민주당도 의회주의 확립에 동참해야 한다. 타협의 정치를 마지막으로 호소 한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는 국회에 비준을 요구하기 전에 재협상에 나서야한다"며 "국가 간에 남는 것은 문서인 만큼 ISD 폐기를 위한 재협상을 시작한다는 양국 간 합의를 장관급 이상이 서명한 문서로 작성하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여야 협상파 등은 면대면 접촉을 계속 갖고 국회 파국을 막기 위해 막판절충을 시도하는 등 합의처리 가능성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비준안 합의 처리를 주장하며 단신을 벌이고 있는 한나라당 정태근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민주당에서도 점차 협상과 타협의 목소리가 높아져 가고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민주당에서 8대2, 7대3 정도로 FTA를 반대한다는 목소리가 높았으나 이제는 합의처리하자는 분들이 늘고 있다"며 "합의 처리에 대한 뜻은 더 높아질 것이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김 원내대표는 "한나라당의 의총 결정은 민주당의 요구를 묵살한 동문서답이고 강행처리를 위한 명분 쌓기지만 (협상의) 끈을 놓지 않으려는 것을 보면 희망은 살아있다"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