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분석)진보통합, 아직 위기 남았다?
국민참여당 전당대회로 무난히 완성가능
2011-11-27 23:01:32 2011-11-27 23:35:42
[뉴스토마토 박수현기자] 민주노동당의 진보통합안을 통과시켰다. 이로 인해 1년을 끌어 온 대중적 진보정당의 건설도 막바지에 접어들게 됐다.
 
민주노동당은 27일 고양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임시 대의원대회에서 재석인원 90%의 찬성으로 국민참여당을 포함한 진보통합정당 추진을 승인했다.
 
이로써 남은 관문은 내달 4일 열리는 국민참여당 전당대회에서 당원 과반 이상의 투표에 2/3 이상 찬성을 얻는 것이다.
 
그런데 일각에서는 이것을 충족하기가 쉽지는 않을 것이라는 예상도 있다. 일부 언론에서도 당내 진보통합 반대의 목소리가 크다고 보도했다. 
 
이는 혁신과통합이 추진하는 시민통합당(가칭)에 참여당 일부 독자파들이 발기인으로 참여하고 있는 사실에 근거한 것이다.
 
하지만 이들은 지난 9월에 진보통합을 추진할 당시 국민참여당 독자노선을 주장한 바 있다. 통합을 반대한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통합반대, 독자노선'을 주장하는 대신 혁통과 함께 민주당과의 야권대통합을 주장하고 있어 사실상 기존의 입장을 번복했다.
 
이같은 상황을 고려하면 국민참여당 내 진보통합 반대파가 내세운 '독자노선'은 "민주노동당과는 절대로 함께 할 수 없다"는 심리때문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민주노동당 반대파들이 "국민참여당과는 절대로 함께 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것과 비슷한 양태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번 민주노동당 대의원대회에서 통합반대파의 목소리는 그간 나왔던 크기에 비해 영향력이 그다지 크지 않았음을 증명했다.
 
이에 따라 국민참여당 내 진보통합 반대파의 목소리도 실제 전당대회 현장에서는 그 영향력이 별로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더구나 국민참여당은 현장투표 뿐만 아니라 온라인 투표, ARS·모바일 투표가 병행되기 때문에 민주노동당과 비슷한 결과를 도출하거나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실제로 국민참여당 경기도당이 지난 25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 1,287명 가운데 93.4%에 해당하는 1,202명이 국민참여당·민주노동당·새진보통합연대의 진보통합정당 창당을 ‘찬성’한다고 답했다.
 
이런 상황에서 독자노선을 주장했던 문태룡 전 최고위원 등이 27일 "우리는 진보통합을 반대한다"며 낸 성명서가 도리어 통합을 찬성하는 당원들을 자극, "온라인만으로 가결 요건을 충족시키자"는 통합파의 반발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또 독자노선을 주장했던 기존의 입장을 사실상 번복하고 혁통과 함께 민주당 중심의 야권대통합에 찬성하는 마당에, 그보다 규모가 작은 진보통합을 반대하는 모순적 상황에 대해 아무런 해명을 하지 않고 있는 것도 통합파를 자극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국민참여당 내 독자노선파가 현재 시민통합당 발기인으로 참여하고 있는 모습을 향후 총선에서 지분을 챙기려는 행태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이같은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하면 유시민·이정희 두 사람이 추진해온 '노무현과 전태일의 만남'은 내달 4일 무난히 성사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이백만 국민참여당 대변인은 이날 민주노동당 대의원대회 직후 논평을 통해 "민주노동당의 결정을 크게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진보대통합은 시대의 흐름이자 역사의 대의"라며 "진보통합 없이는 야권통합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국민참여당은 역사의 대의에 충실히 복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