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돈봉투 의혹' 수사 급물살..다음 수순은?
박희태 국회의장 소환 멀지 않았다는 추측도 나오고 있어
2012-01-19 17:53:23 2012-01-19 17:53:23
 
[뉴스토마토 김미애기자] 검찰이 박희태 국회의장의 비서관 사무실과 비서 부속실을 19일 전격 압수수색하면서 검찰 수사가 활기를 띠고 있는 가운데 '윗선'으로 의심받고 있는 박 의장의 소환이 언제 이뤄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전날까지만 해도 수사의 어려움을 토로했던 검찰이 사전 통보 없이 전격적으로 집행한 압수수색을 둘러싸고 '결정적 증거'를 확보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박 의장이 전날 해외순방을 마치고 귀국해 '돈 봉투 사건은 모르는 일'이라고 입장을 표명한 지 단 하루 만에 박 의장의 최측근을 겨냥한 압수색인 만큼 박 의장에 대한 소환조사도 머지 않았다는 추측도 분분하다.
 
검찰은 2008년 전당대회 당시 캠프의 최정점에 박 의장이 있었던 만큼 사실관계 확인 차원에서라도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박 의장에 대한 조사방법과 시기 등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장도 "검찰 수사결과에 책임을 지겠다"고 밝혀 수사에 협조할 뜻을 내비친 바 있기 때문에 검찰은 '(검찰이) 사실확인을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할 때 거부하겠다는 의미는 아닌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다만 검찰은 박 의장의 검찰 소환조사, 제3의 장소에서의 조사, 서면조사 등 조사방법 등을 고심하는 한편, 박 의장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려면 주변 인물에 대한 조사를 통해 정황 증거를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돈봉투 사건 핵심 인물 가운데 한 명인 안병용(구속) 서울 은평갑 당협위원장과 고승덕 의원실에 돈을 전달한 의심을 사는 박 의장 비서를 지낸 고명진 보좌관이 여전히 혐의를 부인하고 있어 박 의장의 소환 시기는 설 연휴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당시 박희태 캠프의 보고체계가 박 의장을 정점으로 상황실장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 재정조직담당 조정만 정책수석비서관, 고 보좌관으로 이어지는 구조로 돼있었기 때문에 박 의장 소환을 위해서는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한다.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는 검사와 수사관 10여명을 조 비서관, 이봉건 정무수석 비서관, 함모 보좌관의 국회의장 부속실로 보내 지난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조 비서관 등의 자택도 함께 압수수색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