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오늘의 정치) 여야, 돈봉투 쓰나미 속 공천 속도전
2012-01-25 09:29:40 2012-01-25 09:29:40
[뉴스토마토 김기성기자] 여야는 설 연휴 직후인 25일 총선체제로 본격 전환한다.
 
핵심은 공천 일정. 여야는 4.11 총선까지 70여일밖에 남지 않은 촉박한 일정을 고려해 이르면 이번 주 중 공천심사위원회 구성을 마무리 짓는다는 방침이다.
 
여야 모두 공심위원장에 중립성과 개혁성 등을 담보한 외부 인사를 염두에 뒀지만 해당 인사의 고사 등으로 인해 최종 인선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나라당은 이와 함께 이날 비상대책위 산하 각 분과위별 회의를 열어 쇄신 방안 논의를 이어간다. 이날 마련된 쇄신안은 26일 비대위 전체회의에서 논의된다.
 
전날 이상돈 정치쇄신분과위원장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당대표와 최고위원 등 현 지도부 체제를 폐지하고 중앙당을 미국식 전국위원회 체제로 전환하는 방안을 언급한 가운데 당내 일각에선 반대 목소리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반면 당명 개정은 한층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여의도연구소가 설 연휴 직전 당 소속 국회의원 및 원외 당협위원장을 대상으로 당명 개정에 관한 찬반 의견을 물은 결과 찬성 의견이 과반을 넘은 것으로 전해졌다.
 
박근혜 비대위원장 또한 지난 17일 의원총회에서 당명 개정 관련해 “준비도 돼 있다. 여러분이 원하면 바꿀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26일 비대위 전체회의에서 당명 개정안이 의결될 경우 한나라당은 내달초 전국위원회를 소집해 당헌 개정에 돌입할 계획이다.
 
민주통합당은 공천 작업과는 별개로 검찰의 돈봉투 의혹 수사에 초긴장하는 모습이다.
 
한나라당을 뒤덮은 돈봉투 쓰나미가 민주당으로 전이될 경우 정치권을 향한 대국민 불신을 심화, 오는 4월 총선에서 악영향을 미칠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특히 80여만명에 달하는 시민참여경선 의미가 퇴색되면서 한명숙 체제의 정통성 확보에도 비상이 걸릴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민주당은 지난달 서울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예비경선 당일 행사장 입구 화장실에서 돈봉투가 건네졌다는 의혹을 최초 보도한 KBS에 임종석 사무총장 명의의 공문을 보내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해놓은 상황이다.
 
KBS가 취재원 보호를 이유로 민주당 요청에 불응할 것이 자명한 상황이어서 현재로서는 검찰 수사만을 지켜볼 수밖에 없다는 것이 당 관계자들의 고민이다.
 
한편 검찰은 관련 CCTV 녹화기록을 확보하고 화면에 잡힌 해당 인사들을 조만간 소환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이와 함께 박희태 국회의장의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 관련해 이번 주 내로 조정만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과 이봉건 정무수석비서관, 여비서 함모씨 등 비서진을 차례로 소환하기로 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