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간인 불법사찰' 최종석 29일 소환..다음 소환자는?
2012-03-26 16:52:45 2012-03-26 16:53:14
[뉴스토마토 최현진기자] 국무총리실 민간인 불법사찰 및 증거인멸 사건과 관련해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 등에게 증거를 인멸하라고 지시한 최종석 전 청와대 행정관이 29일 검찰에 소환된다.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윤해 부장검사)은 최 전 행정관을 피내사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2010년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불법 사찰에 청와대가 개입돼 있다고 폭로한 장 전 주무관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단계에 들어감에 따라 다음 수순으로 사건 핵심관련자들이 검찰에 줄줄이 소환될 예정이다.
 
검찰은 최 전 행정관이 장 전 주무관에게 증거인멸을 지시한 의혹을 받고 있는 핵심 관련자인 만큼 소환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최 전 행정관은 2010년 7월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에 대한 검찰수사망이 좁혀오자 장진수 전 주무관 등에게 지원관실 점검 1팀의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파괴하라는 지시를 내리고 대포폰을 지급하는 등 증거인멸 과정에 직접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다.
 
최 전 행정관은 또 증거인멸 혐의 등으로 장 전 주무관이 재판을 받고 있을 당시, '살아갈 길을 마련해주겠다'며 자신과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동비서관 등이 사건에 개입한 사실을 밝히지 못하도록 회유한 혐의도 받고 있다.
 
장 전 주무관은 최 전 행정관이 이 과정에서 입막음용으로 4천만원을 건넸다고 폭로한 바 있다.
 
검찰은 최 전 행정관에 이은 다음 조사대상으로 이영호 전 비서관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라는 것을 100% 장담할 수는 없지만 최 전 행정관이 29일이면 이 전 비서관은 그 뒤쯤 되지 않겠냐"고 말해 최 전 행정관을 조사한 뒤 이 전 비서관을 부를 예정임을 시사했다.
 
이 전 비서관은 지난 20일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료삭제에 관한 한, 내가 바로 '몸통'이니 나에게 모든 책임을 물으시기 바란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전 비서관은 이른바 '영포라인'의 일원이면서 최 전 행정관의 직속상관으로, 지난 2010년 수사당시에도 불법사찰 의혹의 '몸통'으로 지목됐었지만 수사 당시 별다른 혐의가 드러나지 않아 처벌을 면했다.
 
검찰은 뒤이어 이 전 비서관과 당시 증거인멸을 주도한 혐의로 기소된 진경락 전 지원관실 기획총괄과장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이 밖에도 주요 관련자들을 수시로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할 예정이다.
 
검찰은 26일 장 전 주무관의 전임자인 김모씨 등 3명을 소환해 조사중이라고 밝혔다. 장 전 주무관 역시 녹음파일과 관련한 추가 자료를 제출하기 위해 검찰에 출석했다.
 
검찰 관계자는 소환일정에 대해 "일정대로 할 것이다"며 "관련자들과 지속적으로 연락을 취하며 시기를 조율중"이라고 밝혔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