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효성 70억대 비자금 포착
"자금 명세가 적힌 수첩 확보"
2009-01-13 10:45:00 2009-01-13 19:12:19
[뉴스토마토 김영택기자] 검찰이 효성그룹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효성건설이 수십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13일 알려졌다.
 
검찰은 최근 효성건설 전 자금관리담당 직원 윤모씨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출처나 용처를 알 수 없는 자금 명세가 적힌 수첩을 찾아냈으며, 이를 분석한 결과 60억~70억원대에 이르는 비자금이 조성된 단서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추가로 조성된 비자금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지만, 현재 확보한 자료만으로는 100억원대에는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효성건설이 수년에 걸쳐 대형 공사를 하면서 인건비나 자재비를 허위로 부풀려 이 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판단하고 최근 송형진 효성건설 전 사장을 소환해 정확한 경위 등을 조사 중이다.
 
특히 검찰은 비자금을 조성한 것만으로는 횡령 혐의를 적용하기 어렵다고 보고 사용처를 파악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이와 함께 검찰은 윤씨와 송 사장 상대로 조석래 그룹 회장이 연관이 있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하고 있지만, 두 사람 모두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별도로 검찰은 2000년부터 최근까지 효성이 일본 현지법인으로부터 부품 수입단가를 부풀려 한국전력에 납품하는 수법으로 300억원을 과다청구한 혐의로 12일 효성 간부 김모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그러나 과다청구된 이 자금은 한전으로부터 회사 공식 계좌로 입금된 것을 확인하고 그룹 차원의 비자금은 아닌 것으로 결론냈다.

뉴스토마토 김영택 기자 ykim98@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