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시-주빌리은행, 채무자 새출발 지원 손 잡아
24일 협약 맺고 악성채권 문제 해결에 힘 모으기로
2015-12-24 17:43:38 2015-12-24 17:43:38
서울시가 채무자 구제단체 ‘주빌리은행’와 함께 부실채권 문제를 해결하고 채무자 새출발을 지원하는데 힘을 모은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4일 오후 3시 시민청 이벤트홀에서 주빌리은행 공동은행장인 이재명 성남시장, 유종일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와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빌리은행은 소멸시효가 지난 부실채권을 매입하거나 기부받아 소각해 채무자를 구제하고 금융취약계층 재무상담과 경제교육 등을 지원하는 단체다.
 
주빌리은행은 지난 8월 27일 출범한 이래 모두 3964명 채무 원리금 약 1400억 원을 탕감했으며, 성남시, 은평·광산구 등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채무 장기연체자의 빚 탕감과 재기를 돕는 프로젝트를 확산시켜 왔다.
 
이번 협약은 부실채권 문제에 대한 홍보활동 전개,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를 통한 새출발 지원, FC서울의 주빌리은행 ‘빚 탕감 프로젝트’ 캠페인 참여, 채무자 우호적인 금융환경 조성 법제화 추진 등을 담고 있다.
 
협약식에 앞서서는 저소득·금융취약계층이 절실하게 직면한 채무부담과 채권추심의 현실을 돌아보는 ‘채무자 사례발표’가 열렸다.
 
협약식 후에는 서울광장으로 박원순 시장과 이동해 이재명·유종일 공동은행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원금 약 112억 원어치 부실채권을 헬륨 풍선에 매달아 날리는 소각 퍼포먼스를 가졌다.
 
이날 소각된 채권은 장기연체 기업연대보증채권으로 10년 이상 추심에 시달려온 보증인 총 116명의 연대보증채무로 이 중 59.4%가 원금 1억 원 미만의 소액 채권이다.
 
서울시는 소멸시효가 완성된 채권에 대한 추심행위, 채무자 사전 동의 없는 제3자 고지행위 등 관행적으로 이어온 불공정추심행위를 바로잡기 위해 지난 10월 ‘대부업 채권추심 가이드라인’을 발표한 바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빚을 갚을 의지가 있지만 소득이 없어 상환 능력이 부족한 채무자들을 추심 압박과 경제적 궁핍으로부터 보호하고 자활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며 “주빌리은행이 악성채무를 탕감하는 사업을 해줘 감사하고 서울시도 기꺼이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유종일 주빌리은행 공동은행장은 “주빌리은행은 4개월 전 첫 발을 떼고 못된 채권들을 태우고 있다”며 “그 불이 널리 번져 비정하고 각박한 우리 사회가 이웃들을 돌보고 훈훈한 정이 넘치는 공동체로 회복되는 불씨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원순 시장과 이재명·유종일 주빌리은행 공동은행장 등이 24일 서울광장에서 원금 약 112억 원어치 부실채권을 헬륨 풍선에 매달아 날리는 소각 퍼포먼스를 갖고 있다.사진/서울시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