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폭스바겐 리콜계획 또 승인 못 받아
리콜대상차량 임의조작 명시 안해…리콜차량 수리위한 소프트웨어도 미제출
2016-03-23 16:12:03 2016-03-23 16:12:13
[세종=뉴스토마토 임은석기자]폭스바겐이 경유 승용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 조작과 관련해 제출한 리콜계획이 또 다시 승인 받지 못했다.
 
환경부는 23일 "지난 3일 폭스바겐 측이 제출한 리콜 계획에 미흡한 부분이 있어 반려하고 보완을 요구했다"고 23일 밝혔다.
 
리콜계획에 대한 보완이 요구된 것은 폭스바겐 측에서 리콜 대상차량에 임의조작(Defeat Device)을 했다는 사항을 명시하지 않았으며, 리콜차량을 고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본사에서 아직 완성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제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앞서 폭스바겐 측은 지난 1월 4일 결함시정계획서를 제출했지만 결함원인을 단 두 줄로 적시하는 등 내용이 부실해 1차 보완조치를 받기도 했다.
 
환경부는 폭스바겐 측에 리콜계획을 보완 요구하면서 두 가지 핵심 보완사항이 없는 상태로 리콜계획을 다시 제출할 경우에는 리콜계획 자체를 불승인 할 계획이라는 방침도 함께 전달했다.
 
리콜계획 불승인은 리콜계획 보완과 달리 리콜계획 자체를 무효화하는 것으로, 이럴 경우 폭스바겐 측은 리콜 절차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다만, 임의조작으로 적발된 15개 전 차종의 리콜 소프트웨어를 모두 완성하는 데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일부 차종에 대해 소프트웨어를 우선적으로 완성하고 순차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제출하는 것은 가능하도록 했다.
 
환경부는 소프트웨어를 제출받는 순서에 따라 리콜 대상 차량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개선 전과 후의 대기오염 배출량과 연비의 변화를 측정할 계획이다.
 
한편 환경부는 현재 국내에 들여온 폭스바겐 15차종은 독일을 포함한 전세계 어느 나라로부터도 리콜계획을 승인받지 못한 생태다. 국내에 들여오지 않은 폭스바겐 Amarok 1개 차종이 올해 1월 독일 정부로부터 리콜계획을 승인받아 리콜절차를 진행중이다.

 
세종=임은석 기자 fedor01@etomato.com
폭스바겐이 경유 승용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 조작과 관련해 제출한 리콜계획이 또 다시 승인 받지 못했다. 사진/뉴시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