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전자기기들이 꺼져있을 때 얼마나 많은 전력을 사용할까?
세계시민
2016-06-10 10:57:44 2016-06-10 10:57:44
최근 과도한 에너지 사용이 점차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자원 낭비로 인한 환경 파괴나 기후 변화를 막기 위해 다양한 기술이 발전하고 있으나, 근본적으로는 인류의 자원 낭비를 방지하는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전력은 우리 주변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그만큼 많이 사용하는 자원이다. 전력이 꺼져있을 때나 켜져있을 때 얼마나 낭비되는지에 대한 New York Times의 2016년 5월 7일자 기사이다. 
 
사진/바람아시아
 
 
과거에는 (전자기기가) 켜진 상태일 때와 꺼진 상태일 때 차이가 있었다. 지금은 더 복잡하다 : 버클리 에너지 연구소의 과학자인 알랜 마이어는 미국의 전형적인 가정에서 50개의 기기들과 기계들은 항상 아무렇게나 전력을 사용하고, 심지어 그것들이 꺼져있을 때도 그렇다고 평가했다.
 
미국천연자원보호협회(Natural Resources Defense Council)의 북 캘리포니아 지역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가정의 에너지 소비량 중 거의 4분의 1은 기기들이 멈춰 있는 상태에서 사용된다. 꺼져있거나 사용대기 중인 상태에 있는 기기들과 기계가 50만큼의 동등한 전력을 사용하고 매년 19억 달러 분의 전기요금이 부과되도록 한다는 의미이다. 환경적인 비용도 있다: 미국에서 이루어지는 전기 생산 과정에서는 37 퍼센트의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고, 이는 기후 변화의 주된 요인이 된다. 
 
과학적인 질문이라는 명목 하에 나는 내 친구들의 집에 있는 30개의 기계와 내 것에 킬로와트 측정기를 꽂고, 주어진 시간에 무엇이 얼마만큼의 전력을 사용하는지를 추적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많은 기기들은 꺼져있을 때 많은 전력을 사용한다.
 
내 케이블 박스는 켜져 있고 (TV) 쇼를 녹화했을 때 28와트를 소모했다. 꺼져 있고 아무것도 녹화하지 않았을 때는 26와트를 소모했다. 내가 텔레비전을 보지 않았더라도, 나는 여전히 연간 약 227 킬로와트를 소비하는 것이다. 이는 세계은행의 평가에 따르면 보통의 사람이 케냐와 캄보디아를 포함한 개발도상국에서 한 해 사용하는 전력보다 더 많이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노트북이 충전돼있어도 항상 플러그를 꽂은 채로 놔두면, 비슷한 양을 사용 한다 - 4.5킬로와트/시의 전기를 일주일에 쓰고, 약 235킬로와트/시의 전기를 일 년에 사용한다. (당신의 마일리지는 모델과 배터리에 따라서 바뀔 것이다. 내 컴퓨터는 몇 년이 되었고, 몇몇의 독자들은 그들의 맥북이 훨씬 적은 전력을 사용한다고 했다.) 
 
많은 기계들은 항상 켜져 있다.
 
2014년 미국에서 73 퍼센트의 가정은 빠른 속도의 인터넷을 연결했고 최소 한 개의 모뎀과 라우터를 설치했다. 모뎀과 라우터가 전기를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대부분 가정에서 그것들은 항상 전원이 켜져 있다. 많은 텔레비전들 또한 같은 상황이다.
 
리모콘으로 텔레비전을 켜기 위해서는 그 신호를 장치가 필요하다. 만약 그것이 스마트 텔레비전이면, 그것은 항상 켜져 있어야 한다. 그리고 만약 당신의 텔레비전이 빠른 시작 모드에 있으면 - 작동하기 위한 15초의 수고를 피하기 위해 - 더 많은 전력을 소모한다. 
 
많은 전통적인 가정의 기계들 - 당신의 할머니가 가지고 있는 것들 - 그들 또한 온라인으로 전환됐다. 당신의 할머니처럼 말이다. 전구와 오븐들, 냉장고들, 커피 기계들 - 심지어 매트리스들 - 이제는 인터넷에 연결될 수 있고, 그것들은 또한 항상 전력을 소모하게 되었다.
 
식기 세척기와 세탁기와 같이 열심히 일하는 기계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더 효율적으로 변했지만 지금의 많은 모델들은 디지털 화면이 있고, 이것은 그들 또한 항상 조금의 전력을 소비한다는 것이다.
 
작은 에너지 돼지들(에너지를 많이 소모하는 것들)이 있다.
 
기계들이 더 효율적이게 되면 우리는 그들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된다. : 세계은행에 따르면 1996년에 보통의 미국인들은 약 5,590 킬로와트-시를 매년 사용했습니다. 2013년에는, 그 숫자들이 매년 약 12,985 킬로와트-시로 증가했습니다.
 
이 사용량 증가분의 일부는 전자기기들에게서 유발됐다. : 인구의 거진 2분의 3의 노트북을 가지고 있고 절반이 태블릿이나 인터넷 리더기가 있으며 64 퍼센트가 스마트폰이 있고 36 퍼센트가 이 3개가 모두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 전의 전통 부엌 기기들은 그것들이 켜져 있을 때에 많은 전력을 소모했고, 심지어 그들은 자주 켜져 있지 않았음에도 그랬다. 나의 실험은 여과, 삼투 방식을 사용하는 커피 기계가 단지 몇 분의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900 와트보다 더 전기를 사용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만약 커피 기계가 주전자를 끓이기 위해 10분이 걸린다면, 그리고 매일 하나를 끓이면, 매년 약 50킬로와트-시를 사용하고, 혹은 니제르에서 누군가가 매년 사용하는 양보다 조금 더 사용하게 된다. 
 
숨겨진 전력 소비를 줄이는 가장 간단한 방법
 
많은 회사들은 매 시간마다 전기 소비 데이터를 제공하고, 몇몇 나라에서는 당신과 당신의 기구들이 집에서 시간 당 얼마만큼의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는지 추적해주는 스마트 계량기를 설치하고 있다. 
 
만약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 그룹 기기들을 멀티탭에 연결해 사용하는 것이라면 - 텔레비전, 게임기, 스피커, DVD플레이어, 스트리밍 기계 등 - 당신은 그 모든 것들을 한 번에 끌 수 있다. 하지만, 마이어 박사는 몇몇의 제품들이 시계나 인터넷 연결이 있기 때문에 연결 상태와 시간, 혹은 다른 정보가 당신이 멀티탭을 껐을 때 없어질 수 있다는 것을 경고했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게임 제어장치를 영화를 스트리밍 하기 위해 사용한다면, 하지 않기를 권한다. 미국천연자원보호협회에 따르면 그들은 스트리밍 제어장치보다 45배 더 많은 전력을 사용하고, 대부분 그것들은 그 작업에 소비되는 만큼의 전기의 양만을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대일외고 박은서 baram.asia  T  F
 
 
**이 기사는 <지속가능 청년협동조합 바람>의 대학생 기자단 <지속가능사회를 위한 젊은 기업가들(YeSS)>에서 산출하였습니다. 뉴스토마토 <Young & Trend>섹션과 YeSS의 웹진 <지속가능 바람>(www.baram.asia)에 함께 게재됩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