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임종룡 "비상대응체제로 전환하고 특별 현장검사 실시한다"
"금감원, 금융회사별 외화조달계획 재점검할 것"
2016-11-07 09:11:39 2016-11-08 08:58:57
[뉴스토마토 윤석진기자] 금융당국이 이날부터 사무처장을 반장으로 하는 '비상상황실'을 가동하는 등 비상대응체제로 전환했다. 경제와 금융부문의 대내외 리스크 요인에 대해 분야별로 상황에 맞게 대응하기 위해서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7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열린 긴급 금융시장점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대내외 경제 외적인 측면에서 불확실성이 커져가고 있다"며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오늘부터 비상대응체제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진웅섭 금융감독원 원장, 하영구 은행연합회 회장, 황영기 금융투자협회 회장, 정찬우 한국거래소 이사장 등 금융당국과 협회, 관련 기관 고위급이 모두 참석했다.
 
임 위원장은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등 관계기관과 정보공유 등 협력을 강화하고 모든 국내외 금융시장 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필요시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시장안정화 조치도 단행한다는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또 그는 "우리 경제의 취약요인인 가계·기업부채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특히, 가계부채는 '상환능력 범위내에서 빌리고 조금씩 나눠 갚는다'는 원칙이 정착되도록 질적 구조개선 노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종룡 위원장은 "단기간 내에 가계대출이 급증하는 등 취약한 리스크 관리가 우려되는 일부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금감원의 특별 현장검사를 실시할 것"이라며 "대출기준이나 위험관리가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철저히 점검하는 등 현장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외화건전성 강화 조치도 언급됐다. 임종룡 위원장은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등과의 공조체계 하에 금융권 외화차입 여건과 대외 익스포져 관련 특이동향을 일별로 점검하고 관계기관과 즉시 공유할 것"이라며 "외환부문의 견고한 대응체계를 유지하는 한편, 외환시장의 과도한 쏠림현상에 대해서는 시장안정을 위한 노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임 위원장은 "금융감독원은 은행들이 커미티드 라인과 고유동성 외화자산 추가 확보 등
외화유동성 관리를 한층 강화하도록 관리하고 금융회사별로 마련된 비상 외화조달계획을 재점검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중간)은 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 대회의실에서 금융위·금감원 합동 금융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최근 금융시장 상황과 은행권 외화유동성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
했다. 사진/금융위
 
윤석진 기자 ddagu@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