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탄핵 가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주말 국무위원 간담회 소집
2016-12-10 12:14:16 2016-12-10 12:14:16
[뉴스토마토 최한영기자] 9일 국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통과시킨 가운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국무총리)이 10일 정부서울청사로 출근하며 혹시 모를 국정공백·혼란을 방지하는 모습이었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40여분 간 한광옥 청와대 비서실장으로부터 업무 보고를 받았다.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등 총리실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보고에서 청와대와 총리실 관계자들은 권한대행 체제 출범에 따른 양측의 업무 분장 방안을 논의하고 의전·경호 문제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회의를 통해 양측은 대통령 권한대행 업무는 청와대에서 진행하고 총리 업무는 총리실에서 보좌를 받기로 대략적인 틀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4년 3월 노무현 대통령 탄핵안 가결 당시 고건 전 권한대행 역할의 전례에 따른 것이다.
 
뒤이어 오전 11시에는 황 권한대행과 국무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가졌다. 기획재정부와 교육부·외교부·국방부·행정자치부·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국무조정실장,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회의에서 황 대행은 ‘국방·외교·경제 등 각 분야에서 흔들림 없이 맡은 업무를 챙겨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날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촛불집회가 예정된 만큼 행자부 장관에게 집회가 평화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해달라는 지시도 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황 권한대행 체제에 대해 야당은 경계감을 드러내는 한편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황 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에 적합하지 않은 사유는 100가지가 넘으며 국정농단 세력의 헌법유린을 막지 못하고 묵인·방조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기 대변인은 “다만 국가가 비상상황으로 권한대행까지 물리치는 데에는 국민적인 불안감이 있다”며 “박근혜 정부에 부역했던 황 총리의 모습이 아니라 국가적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는 국민의 공복으로서 충실한 역할을 할지 국민과 지켜볼 것”이라는 말로 여지를 남겼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가 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