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피플)전해철 "이번 대선은 철저히 당 중심으로…공정한 룰 만들겠다"
"문재인 비판은 선두주자로서 감수해야…과도하다면 당이 나설 것"
"촛불민심 받들어 국회서 재벌개혁·검찰개혁 반드시 완수하겠다"
2017-01-05 15:15:04 2017-01-05 21:26:31
[뉴스토마토 박주용기자]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최고위원에게는 늘 꼬리표처럼 따라 붙는 것이 있다. 전 최고위원이 양정철·이호철 전 청와대 비서관과 함께 ‘3철’로 불리며, 유력 대선주자인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핵심 측근으로 통한다는 사실이다. 그는 참여정부 당시 민정비서관과 민정수석 등 핵심보직을 맡았다.
 
세월이 흘러 전 최고위원은 이제 민주당 내 대표적인 정치인으로 성장했다. 지난해 당의 경기도당 위원장으로 최고위에 입성한 그의 목표는 오직 하나, 바로 정권교체다. 전 최고위원의 정권교체에 대한 열망과 의지는 남다르다. 그가 경기도당 위원장과 최고위원에 도전한 것도 당을 수권정당과 정책정당으로 탈바꿈시키려는 그의 의지 때문이었다.
 
전 최고위원은 2일 <뉴스토마토>와의 인터뷰에서도 당 지도부의 일원으로서 정권교체에 대한 각오를 설명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그는 “당 중심의 대선이 돼야 한다. 정책정당이면서 수권정당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야 한다. 좋은 후보들이 공정하게 선거를 치르도록 납득할만한 경선 규정을 정해야 한다” 등 정권교체를 위한 당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특히 전 최고위원은 대선 경선룰 논의를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초 올해 12월 대선을 생각하면 1년 전에 규정을 만들어서 공표하는 것이 당헌·당규에 담겨있다”며 “이제는 경선관리 규정이나 룰에 대해서 당이 정비하고, 필요하면 대선후보들과 이야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최고위원이 2일 국회에서 <뉴스토마토>와 인터뷰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뉴스토마토 신건 기자
 
다음은 전 최고위원과의 일문일답. 
 
- 조기대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정권교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당 차원에서 각별한 각오나 계획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후보가 아닌 당 중심의 대선이 돼야 한다. 대선 때 당은 정책정당으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 국민들이 원하는 여러 가지 민생 정책들을 잘 준비하고, 정책을 실현시킬 비전을 제시하는, 정책정당이면서 수권정당으로서의 면모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좋은 후보들이 당의 울타리 안에서 공정하게 선거를 치르게 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 대선후보들이 모두 동의하고, 납득할만한 경선 규정을 만들어야 한다."
 
- 전 최고위원이 문재인 전 대표와 가까운 사이다 보니 경선을 관리하는 입장에서 논란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지금 당에서 선출된 당직 또는 임명된 당직을 맡은 분은 누구나 현재 대선주자들과 친소관계가 있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선출직이든 임명직이든 당직을 맡은 분은 당의 공정한 관리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애초에 다른 대선주자들과 관계가 좀 있다고 해서 당직에서 배제되거나 당직을 안 맞다는 것은 적절치 않다. 또 앞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대선 경선룰을 만들 때 후보 간 합의를 전제로 해야 한다는 점이다. 경선에 참여하는 분들의 합의를 전제로 경선룰을 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후보가 일방적으로 유리하게 규정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우리 당은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경선룰을 만들어서 공정하게 관리한 경험이 있다. 지난 대선 경선 규정을 근거로 한다면 충분히 합리적인 규정이나 방안들이 마련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지도부 안에서 경선롤 논의의 시기나 방향에 대한 움직임이 있는 건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라는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큰 일이 있어서 대선을 준비한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는 이야기가 있었다. 하지만 탄핵결정이 앞당겨질 수 있다는 얘기가 언론 보도를 통해 나오고 있지 않나. 그리고 탄핵이 아니더라도 올해 12월에 대선을 전제로 해도 이제는 규정을 만들고 정비해야 할 상황이다. 올해 12월 대선을 생각하면 1년 전에 그 규정을 만들어서 공표하는 것이 당헌·당규에 담겨있다. 이제는 경선 관리 규정이나 룰에 대해 당이 정비하고 필요하면 당과 대선후보들이 이야기해야 한다."
 
- 참여정부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냈다. 이번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문제의 본질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또 이런 참극을 되풀이 하지 않으려면 무엇을 바꿔야 하나.
 
"우선 대통령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대통령이 투명하고 공정한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하는 의지와 철학을 가져야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구체적인 시스템으로 예를 들면 참여정부 당시에 인사추천회의라는 것이 있었다. 그 회의에서는 추천하는 사람과 부서, 검증하는 사람과 부서가 각각 별개로 돼 있다. 인사추천회의 등과 같은 시스템을 이용하면 사적으로 부당하거나 위법한 요소가 개입할 여지가 줄어들게 된다. 청와대 내 여러 회의체가 서로 보완하는 방식으로 상호 견제하는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
 
- 최근 문 전 대표 대세론이 확산되면서 여·야를 막론하고 비판의 강도가 높아지고 있다. 
 
"대선주자로서의 국민적 검증은 당연히 해야 한다. 근래 문 전 대표에 대한 공격이라든지, 비판 강도가 세진 것은, 문 전 대표가 가장 선두주자이기 때문에 스스로 감당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과 맞지 않은 이야기를 과장하고, 흔히 이야기하는 잘못된 '프레임'을 들이밀며 공격해서는 안 된다. 대선주자에 대한 과도한 비판이 계속된다면 당이 나서서 막아야 되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방어도 해야 한다. 당이 적극적으로 해명을 하는 것도 필요하다."
 
- 최근 당의 호남지역 지지율이 많이 반등하고 있다. 당 지도부도 호남 민심이 조금씩 돌아오고 있다고 보나.
 
"늘 그렇지만 호남은 매번 선거를 앞두고 전략적인 선택을 한다. 그동안 민주당에 대한 지지도가 낮았던 것은 민주당이 절대 안 된다는 것보다는 민주당이 좀 더 반성하고, 다시금 수권정당으로서 제대로 된 면모를 보여줘야 된다는 일종의 채찍질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총선 이후에 당이 좀 더 안정되고 국민들에게 신뢰를 보일 수 있었고, 탄핵 국면에서도 일관되게 촛불민심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 국민들보다는 반 걸음 정도 뒤에서, 때로는 보조를 맞추며 가기위해 노력했다. 그런 모습들이 호남에서의 당 지지도 상승을 이끌었다고 생각한다. 수권정당과 민생정당의 모습을 보일수록 호남에서의 지지도가 회복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대선 국면에서도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당 내 대선주자 등과 (경선 후) 확정된 본선 주자가 더욱 노력해야 한다."
 
- 문 전 대표 역시 몇몇 측근 그룹들에 둘러싸인 것 아니냐는 비판을 듣는다. 측근으로 불리는 한 사람으로서 뭐가 문제라고 생각하나.
 
"문 전 대표를 측근들이 둘러싸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늘 겸허히 받아들이고, 그런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다만, 구체적으로 드러난 것은 별로 없다. 구체성이 있으면 당연히 문 전 대표도 시정하고 바꿔나가야 되겠지만 그동안 해왔던 비판과 지적이기 때문에 그것이 큰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그런 문제점들이 향후 구체성을 보이게 된다면 반드시 그 문제는 해결해야 한다. 문 전 대표 뿐만 참모들도 노력해야 한다."
 
- 마지막으로 새해를 맞아 20대 임기 내에 꼭 달성하려고 하는 의정활동 목표가 있다면 소개해달라.
 
"20대 국회 출발 당시 의석 수를 보면 여느 국회와 다르게 여·야 간 협치를 해야하는, 대화와 소통을 통해 정치를 해야하는 형태로 구성돼 국민적인 기대가 컸다. 탄핵 국면을 맞이하며 충분하게 개혁적인 입법이나 과제들을 실천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다. 근래에 4당 체제가 됐는데 조금 시간이 지났지만 개혁적 입법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고 생각한다. 검찰개혁과 재벌개혁 등 몇가지 개혁 입법들이 그동안 다소 답보 상태에 있었는데 '촛불민심'을 반영해 가능하면 올해 상반기 안에 잘 해결해야 한다. 20대 국회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가 크다. 저 역시 필요한 일을 하도록 하겠다."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최고위원이 2일 국회에서 인터뷰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스토마토 신건 기자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