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의용 실장, 비건 대표 면담…"내실있는 북미 실무협상 기대"
청와대서 실무협상 상황평가·과제 공유…비건, 5일 판문점서 북측과 협상할 듯
2019-02-04 18:07:52 2019-02-04 18:07:59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4일 오후 4시부터 50분 동안 청와대에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를 만나 이달말로 예정돼 있는 2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비건 대표의 청와대 방문은 지난달 21일에 이어 한 달여 만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서면 브리핑에 따르면 정 실장은 북미 실무협상을 앞두고 미국 측의 입장을 청취하고 우리 정부가 생각하는 현 단계의 상황 평가와 앞으로 해야 할 과제 등에 대한 의견을 전달했다. 또 정 실장은 예정된 북미 실무협상이 내실있게 진행돼서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는 뜻도 전했다.
 
앞서 비건 대표는 전날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 뒤 서울 시내 모처에서 한국 측 북핵 협상 수석대표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회동했다. 이날 오전에는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와 회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건 대표는 오는 5일 김혁철 전 스페인 주재 북한 대사와 판문점에서 만나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채택될 합의에 담길 비핵화 및 상응 조치를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오른쪽)이 4일 청와대 본관 귀빈대기실에서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특별대표와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