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재영

leealive@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재벌총수들, 청문회장 앞으로…진술 수위 놓고 막판 고민

삼성·롯데·SK '초비상'…여론부담에 모르쇠 어려워…특검도 부담요인

2016-12-01 18:03

조회수 : 3,41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재영기자] 재벌 총수들이 청문회 증언대에서의 답변 수위를 고심하고 있다. 자칫 증언이 거짓으로 판명날 경우 위증죄는 물론 기업 이미지에도 막대한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 재계 저승사자가 진두지휘하는 살벌한 특검이 대기 중이다. 예전처럼 마냥 모르쇠로 일관하기에는 여론의 뭇매가 무섭다. 의원들도 잔뜩 벼르고 있다. 이미 수집된 의혹과 자료만 부지기수다. 이들은 뇌물죄로 직결되는 대가성 의혹을 집중 캐물을 전망이다. 특히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 외에 별도 지원 의혹이 있는 삼성, 롯데, SK 등에 대한 집중 공세가 예상된다. 재단 출연 건도 안심하기 어렵다. 검찰은 강압에 못이긴 것으로 봤지만, 자금 유용 의도가 드러났다. 총수들의 배임죄 가능성은 여전하다. 의혹이 덜한 총수들도 증언대가 두렵긴 마찬가지다.
 
오는 5일 청문회장으로 직결할 재벌 총수만 8명이다. 박근혜 대통령과 지난해 7월과 올 2월 단독 면담을 했던 인사들로 채워졌다. 이중 허창수 GS 회장은 정경유착의 창구인 전국경제인연합회를 이끌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건마저 제기되면서 막바지 경영권 승계에 차질을 빚을 수도 있다. 박 대통령은 대국민 담화에서 퇴진 시점을 국회로 미뤘다. “사익을 추구하지 않았다”며 각종 의혹과도 선을 그었다. 독대 자리의 대화 내용에 국민적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해당 그룹 관계자들은 “대통령은 면담 이전에 문화융성과 경제활성화를 강조했고 면담 자리에서도 그런 취지로 대략적인 얘기만 한 것으로 안다”며 “재단 출연 등 구체적 얘기는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수석 등을 통해서만 이뤄졌다”고 말했다. 총수들은 법무팀 자문을 얻어 예상 질문과 답변을 준비하고 있다. 일부는 돌발 상황 대처를 위해 리허설도 계획 중이다. 
 
하지만 청문회는 변수가 넘친다. “호통과 면박만 주며 답변할 기회조차 없는 게 아니냐”며 그룹들은 걱정하는 눈치다. 지난달 30일 시작된 국정조사의 화두는 삼성 합병이었다. 삼성 킬러인 박영선 민주당 의원은 “특정 재벌이 도둑질해간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재용 부회장과 직결된 새 의혹도 나왔다. 국민연금이 합병안 찬성 이전 이 부회장을 만나 합병비율 변경을 요청했다는 것. 비율이 불합리한 것을 알면서도 찬성표를 던졌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당사자인 이 부회장이 질문을 피해갈 수 없다. 비덱스포츠 등 최씨 모녀에 대한 별도 지원 의혹도 그룹이 관여했을 의혹을 사고 있다. 검찰이 최지성 부회장과 장충기 사장 등 그룹 미래전략실을 이 잡듯 뒤졌다. 
 
최씨 측과 개별 접촉이 있었던 롯데와 SK도 이번 청문회가 커다란 난관이다. 롯데는 70억원을 추가 지원했으나, 재단에 출연한 것과 마찬가지 이유라는 입장이다. 과정에 부정청탁은 없었다는 것. 신동빈 회장도 같은 증언을 할 것으로 보인다. SK는 80억원 지원 요청을 거절해 부담은 덜한 편이다. 다만, 30억원 역제안 사실이 전해져 의혹이 남아 있다. 그룹 측은 “제안서가 터무니없어 일언지하에 거절한 것”이라며 “30억원 역제안도 성과가 있으면 주겠다고 해 사실상 거절의 의미였다”고 해명했다.
 
현대차도 안 전 수석의 요청으로 KD코퍼레이션으로부터 납품을 받게 된 것과 최씨와 연관된 광고회사에 일감을 몰아준 의혹을 받고 있다. 청와대 압력이 있었는지, 대가성이 있었는지 질문 공세가 펼쳐질 전망이다. 한화도 면세점 낙찰과 방산 수주와 관련된 특혜, 김승연 회장의 석방을 위해 최씨에게 민원을 했다는 의혹 등이 제기됐다. CJ와 한진은 각각 이미경 부회장과 조양호 회장이 그룹 경영과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에서 퇴진 압력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피해자처럼 비춰지고 있다. 다만, CJ의 경우 K컬처밸리 사업이 외국인투자기업 특혜를 받았으며, 이는 차은택씨와 연관됐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GS는 허창수 회장이 그간 재단 모금 창구역할을 한 전경련의 문제에 대해 어떠한 입장도 내놓지 않아 주목된다. 전경련 해체 요구에 대한 답변도 준비 대상이다. LG도 재단에 거액을 출연했지만 대가성 의혹은 많지 않다.
 
재단 출연에 대해 검찰 공소장에는 뇌물죄가 담기지 않았다. 하지만 국조 증인으로 출석한 조윤선 문체부 장관은 내부 감사 결과 K스포츠재단에서 특정인의 사익 추구를 위해 돈이 쓰인 것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기업들이 최씨를 비롯한 비선 실세의 존재를 알았고 재단 자금이 유용됐다면 배임죄의 소지가 있다. 혐의 여부를 떠나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한 그룹 관계자는 “예전 같았으면 질문이라도 약하게 해달라고 대관들이 노력했을 텐데 혹시나 구설수가 날지 몰라 국회 근처에도 안 간다”고 말했다. 뇌물죄 입증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특검도 부담이다. 박영수 특별검사는 정몽구 회장 등 재계와 악연이 깊다. 청문회장에 나서는 총수들의 어깨가 무거울 수밖에 없다.
 
이재영 기자 leealive@etomato.com
  • 이재영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