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이범종 기자]
넷마블(251270)이 2023년 연간 매출 2조5014억원에 영업손실 696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누적 EBITDA(상각전 영업이익)는 1158억원, 당기순손실은 3133억원입니다. 연간 매출과 누적 EBITDA는 각각 6.4% 줄었습니다.
2023년 4분기는 연결기준 매출 6649억원에 영업이익 17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3분기 7연속 적자를 기록한 뒤 흑자 전환했습니다. EBITDA는 604억원입니다. 매출은 전년보다 3.2% 떨어졌습니다. EBITDA는 69.2% 놀랐습니다.
당기순손실은 1950억원인데, 넷마블은 보유자산 매각에 따른 법인세 증가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넷마블 2023년 실적. (자료=넷마블)
해외 매출은 2023년 연간 2조780억원, 4분기는 534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각각 전체 매출의 83%와 80%입니다.
국가별 4분기 매출 비중은 북미 45%, 한국 20%, 유럽 12%, 동남아 9%, 일본 6%, 기타 8% 순입니다.
4분기 장르별 매출 비중은 캐주얼 게임 43%, RPG 38%, MMORPG 9%, 기타 10%입니다.
넷마블은 "전 분기 대비 매출이 성장하고 영업이익을 기록한 것은 작년 9월 출시한 '세븐나이츠 키우기'의 실적 온기 반영과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스'의 업데이트에 따른 매출 증가가 주된 요인"이라고 말했습니다.
넷마블은 올해 상반기에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과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레이븐2', '킹 아서: 레전드 라이즈' 등 신작 4종과 함께 중국 출시작 1종(제2의 나라: Cross Worlds) 등 게임 다섯 종을 출시합니다.
권영식 넷마블 대표는 "지난 해 출시를 목표했던 게임들의 개발 일정이 지연되면서 7분기 연속 영업손실을 기록하는 등 시장의 기대치에 부합하지 못했으나 4분기 턴어라운드로 재도약을 위한 전기를 마련했다"며 "2024년은 '아스달 연대기', '나 혼자만 레벨업' 등 기대작들의 출시가 예정된 만큼 선택과 집중을 통해 게임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범종 기자 smile@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나볏 테크지식산업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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