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신익환기자] #용인 상현동에 사는 주부 박모씨(62)는 요즘 건강이 부쩍 좋아졌다고 말한다. 얼마 전 새 아파트에 입주한 후 매일 아침 단지 내 광교산으로 이어지는 산책로를 따라 걷는가 하면 헬스장과 탁구장에서 운동을 즐기기 때문이다. 자연스럽게 이웃 주민들과 친목을 다지고 건강도 챙기다 보니 생활이 만족스러워 노년을 이곳에서 보낼 계획이다.
최근 운동과 휴식은 물론 여가생활까지 단지 안에서 한번에 누릴 수 있는 '레저아파트'가 주택시장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집에서 멀리 이동해 등산과 조깅을 즐기거나 기타 운동을 해야하는 등의 기존 아파트와는 달리 단지내에서 모든 레저생활이 해결돼 주거지로서의 가치를 높이는 한편, 실제 입주민들의 반응도 좋다.
업계 관계자는 "주 5일 근무 등 여건이 개선되면서 입주민들 사이에서도 여가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다"며,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단지내 레저생활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인프라를 구성해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흥역 롯데캐슬 스카이 투시도
실제 '기흥역 롯데캐슬 스카이'는 최고 31층 초고층 랜드마크로 지어져 주변 풍경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어 개방감과 일조권이 뛰어나다.
또 단지 앞으로 지곡천이 흐르고, 고층 세대 일부는 수원CC의 녹지 조망이 가능하다. 이외 근거리에 남부CC, 태광CC등 골프장을 비롯해 기흥 호수공원 등이 위치해 주거여건도 쾌적하다.
특히 3개 동을 연결한 복도는 외부정원과 어우러져 도심 속의 산책로를 연상시키는 휴게공간으로 만들어진다. 용도에 따라 4개의 테마존으로 구성되는 커뮤니티 시설 중 스포츠존에는 피트니스, GX, 골프연습실, 샤워실이 들어서 단지에서 레저를 즐기기에 충분하다.
◇대구 복현 푸르지오 반조감도
최근 최고 21대 1의 경쟁률로 순위 내 마감한
대우건설(047040)의 '대구 복현 푸르지오'는 지역 최초로 스크린골프장이 들어선다. 또 실내골프클럽이 조성되며 휘트니스 클럽, GX클럽 등 레저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대구 복현 푸르지오는 총 1199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전용면적 59~122㎡의 다양한 평면구성을 갖췄으며, 전체 가구 중 92%가 수요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전용 85㎡이하의 중소형으로 구성된다.
오는 10월 중순경 분양을 앞둔 포스코건설의 '강릉 더샵'은 최근 현대인들이 즐기는 산책로인 테마 가로수길을 조성했다. 왕벚나무길, 이팝나무 등으로 꾸며지며 여기에 100여 종의 화초가 자라는 화원 분위기의 정원도 마련돼 어린이들에게 생태학습장의 역할까지 해줄 전망이다.
또 어린이 물놀이장을 조성했고, 강릉 최대 규모로 들어서는 커뮤니티시설에는 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GX룸을 구성한다.
이 아파트는 지난 2009년 이후 4년간 공급이 전무했던 강릉지역의 수급불균형을 해갈해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하 1층, 지상 12~13층이다. 공급규모는 전용 74㎡ 90가구, 전용 84㎡ 730가구의 중소형 구성으로 총 820가구가 공급된다
부산 북구 화명동에는 롯데건설이 '화명 롯데캐슬 카이저' 입주를 진행 중이다. 지하 4층, 지상 14~35층 48개 동 총 5239가구의 초대형 단지로 구성된다.
단지 곳곳의 테마공원과 중앙공원, 실개천, 벽천폭포가 설치됐고, 금정산 상계봉과 단지 내 산책로를 직접 연결시켰다. 또 산림욕과 산책을 즐길 수 있는 산책로와 자전거도로, 6개의 레인이 있는 호텔급 실내 수영장, 사우나 등 대규모 단지다운 시설을 갖추고 있다.
단지 서쪽 낙동강 둔치 개발로 화명동 지역 낙동강변에 야구장, 족구장, 축구장 등 체육공원 및 편의시설이 신설되며 자전거길 산책로와 가족공원 등도 조성될 예정이다.
포스코건설이 인천 송도국제업무단지에 분양하는 '송도 더샵 마스터뷰'는 세계 골프의 거장인 잭 니클라우스가 직접 설계한 골프장이 단지 1km 이내 위치했고, 전면으로 골프장과 서해 조망이 가능하다.
이곳은 조경을 골프장으로 특화해 단지 중앙에 오픈 스페이스와 12개 테마정원을 구성했으며, 주민공동시설을 클럽하우스 분위기로 연출할 계획이다.
송도 IBD 내 최저 수준의 건폐율과 용적률로 쾌적성을 높였고, 전 가구를 남향 위주로 배치했다. 인천지하철 1호선 인천대입구역을 걸어서 이용 가능하다.
오는 10월 SK건설이 경기도 화성시 반월동에 분양하는 '신동탄 SK VIEW Park'는 화성과 동탄 지역 최초로 자연채광 인공 해수풀을 갖춰 눈길을 끈다.
커뮤니티센터 지하 1층에 25m 수영장과 유아용 풀장이 설치되며, 야외에도 물놀이 시설이 마련돼 워터파크 못지 않은 시원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이외 스크린 골프장, 어린이용 운동기구도 마련되며, 단지 내 1.6Km 길이의 순환산책로가 만들어지며 산책로를 따라 헬스기구와 인라인스케이트장 등이 설치된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