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한승수기자] 강남과의 접근성을 대폭 줄인 지하철 연장선 인근의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최근 강남과 직통으로 연결된 분당선,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 구간 일대에서는 아파트 전셋값이 오르고 급매물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기 때문에 이 일대 수익형 부동산도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왕십리역과 서울숲 일대는 지난달 6일 분당선 연장선 왕십리역~선릉역이 개통되면서 강남생활권이 가능해졌다. 그 동안 왕십리에서 선릉까지 지하철 2호선을 통해 잠실을 우회하여 24분 걸리던 것이 분당선 연장선 개통으로 11분 만에 접근이 가능해졌다. 강남 접근성이 절반 이상 단축되면서 저렴한 분양가로 강남 생활권을 누리게 됐다. 특히 내년 12월에는 수원~방죽간 노선이 추가 개통되기 때문에 강북권에서 경기남부지역까지 이동이 수월해질 전망이다.
또 지난달 27일에는 지하철 7호선 부평구청역~온수역 총 10.2㎞ 구간이 개통되면서 인천 부평과 경기도 부천 일대의 강남 접근성이 크게 개선됐다. 그 동안 1~2번의 지하철 환승을 통해 강남권으로 가야 했던 것이 환승없이 ‘다이렉트’로 이동이 가능해진 것이다. 또 지하철 7호선의 경우 강남권의 중심인 고속터미널, 반포, 청담 등과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이들 지역 직장인들의 편의가 획기적으로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 강남권으로 연결되는 지하철 7호선, 지하철 9호선 개통으로 경기도광명, 서울 동작구 상도동, 서울 강서권 일대의 부동산이 그 해 집값 상승률 상위권을 휩쓸었다”며 “강남권으로 연결되는 지하철 개통은 인구유입은 물론 수익률 및 가치상승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강남까지 다이렉트, 성동·동대문 일대 오피스텔 수혜
대우건설(047040)이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 일대에 공급하는 ‘청계 푸르지오 시티’는 분당선 연장선인 왕십리~선릉역 구간 개통에 따른 수혜단지다. 지난 10월 개통한 분당선 연장선역인 왕십리역이 인근에 있어 이를 통해 강남으로 30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하다. 또한 지하철 5호선 답십리역이 걸어서 3분, 지하철 2호선 신답역이 걸어서 5분 거리에 있는 더블역세권 단지로 광화문, 시청 등으로 도심접근성이 좋아 강남 및 강북권 등의 업무지역으로 이동이 수월하다. 청계 푸르지오 시티는 지하 5층~지상 21층 2개 동 전용 18~39㎡ 총 758가구 규모로 이중 오피스텔은 전용 20~39㎡ 460실, 도시형생활주택은 전용 18~30㎡ 298가구로 이뤄져 있다.
AM PLUS자산개발은 서울시 중구 흥인동일대의 ‘동대문 와이즈 캐슬’을 분양중이다. 지하철 2호선과 6호선 환승역인 신당역이 가까이 있는 초역세권 단지다. 강남으로 연결되는 왕십리역이 가까이 있어 강남접근성이 좋다. 동대문 패션타운관광특구 내 위치해 있어 임대수요가 풍부하고, 동대문 디자인플라자&파크가 오는 2013년 7월 완공될 예정으로 향후 개발호재 프리미엄도 누릴 수 있다. 동대문 와이즈캐슬은 오피스텔 전용 19~28㎡ 138실, 도시형생활주택 전용 15~25㎡ 150가구로 구성되어 있다. 시공은 롯데건설이 맡았다.
상리건설은 서울 성동구 하왕십리동 일대에 ‘왕십리역 상리제나우스’ 도시형생활주택을 분양중이다. 분당선연장선 왕십리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왕십리역의 경우 지하철 2호선과 5호선 환승역이기 때문에 도심권으로 접근성도 우수하다. 주변에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와, 한양대학교, 한양대학병원, 왕십리 민자역사, 성동구청 성동경찰서 등이 있어 생활편의시설도 풍부한 편이다. 지하2층~지상9층 전용 16㎡ 총 70세대로 이뤄졌다.
◇강남접근성 좋아진 인천 부평, 경기도 부천일대 오피스텔
대우건설이 경기 부천시 원미구 심곡동 일대 ‘부천역 푸르지오 시티’를 분양중이다. 단지에서 2㎞ 거리에 지하철 7호선 연장선 춘의역이 있어 이를 통해 강남으로 1시간 이내 접근이 가능하다. 또 지하철 1호선 부천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어 교통여건이 우수하다. 주변에 이마트(부천역점)을 비롯해 주변이 부천역 로데오상권지역으로 편의시설도 풍부하다. 부천역 푸르지오 시티는 지하 4층~지상 17층 1개 동 전용 14~20㎡ 총 282가구 규모로 이중 도시형생활주택은 전용 14~16㎡ 162가구, 오피스텔은 전용 19~20㎡ 120실로 이뤄져 있다.
다스건설은 인천 부평구 부평동 일대에 도시형생활주택 ‘잼펠리스’를 분양중이다. 지하철 7호선 연장선 부평구청역이 가까이 있어 이를 통해 강남권 이동이 수월하다. 또한 지하철 1호선 부평역을 걸어서 이용이 가능해 교통여건이 좋고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부평역 상권 등의 편의시설이 풍부하다. 이 단지는 전용 21~26㎡ 도시형생활주택 42가구로 구성돼 있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