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저금리,물가, 세금,집값, 장수가 은퇴 5 賊"
김진영 소장"제로 금리 사상 초유의 일..자신만의 로드맵 짜고 실천해야"
2013-05-21 17:28:42 2013-05-21 17:31:40
[뉴스토마토 양예빈기자]  "저금리 시대, 더 이상 예금 등 기존 방식만으로는 은퇴에 대비할 수 없습니다. 미리미리 자신만의 로드맵을 짜고 다양한 은퇴상품을 적극 활용해야합니다"
 
김진영 삼성증권 은퇴연구소 소장(그림)은 21일 "사상 초유의 저금리로 예금만으로는 더 이상 은퇴 후를 대비하고 힘들다"고 말했다.
 
선진국은 이미 0% 금리 클럽에 들어섰고, 그 뒤를 아시아, 중남미가 뒤따르고 있다. 금리가 0%로 가는 것은 전 세계가 겪는 사상 초유의 일이다. 0%의 금리는 복리 효과도 없다.
 
김 소장은 금리 외에도 물가, 세금 , 집값, 장수 등이 은퇴 준비를 방해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다섯가지 요소를 은퇴 준비를 방해하는 '은퇴 5적'이라고 말했다.
 
김 소장은 "물가는 끝없이 오르고 세금 부담률은 점점 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깡통 주택이 94만 가구에 달하는 등 집값도 상당히 떨어지면서 베이비부머세대들의 노후자산마련에 위기가 드리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소장은 이같은 상황에서 안정적인 노후 자금마련을 위해서는 퇴직연금, 국민연금 뿐아니라 주택연금이나, 주가연계증권(ELS) 등의 중위험 상품에 적극 투자해야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우물쭈물하다가는 은퇴 후 생활에 큰 어려움이 닥칠 수 있다"며 "지금 당장 구체적인 자신만의 노후 자산 마련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 소장은 오는 22일 오후 7시30분 서울 마포구 이토마토빌딩 아르떼홀에서 '저금리를 이기는 힘'을 주제로 열리는 세대공감 토크파티 '해피 투모로우'에 출연해 '저금리 시대, 하이브리드 투자'를 강연할 예정이다. 
 
토크파티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뉴스토마토와 이토마토 홈페이지에서 등록신청(무료) 하면된다. 전화 02-2128-3363으로도 문의와 신청이 가능하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