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급 돋보기
출연: 이관욱 전문가(투자클럽 588)
==================================================
앵커: 뱅가드 물량이 많이 소화가 됐지만 외국인들이 본격적으로 귀환할 지에 대해서는 확실치 않은 상황입니다. 오늘 시장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전문가: 지난주 금요일에 매도 물량이 나왔습니다. 향후 추이를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전문가:
대우조선해양(042660)은 실적 발표 이후 지속적으로 매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다른 조선주들도 조정을 받는 모습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직전 저점까지 훼손하는 움직임인데요, 결국 2분기 실적도 기대하기 힘들다는 관측이 우세할 것 같습니다. 매수 타이밍을 잡기보다는 좀 더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한국항공우주(047810)의 경우에는 6월이 성수기인데요, 6월에 FX 사업의 후보 기종을 결정하게 됩니다. 그 후보 중 하나가 미국 록히드마틴인데요, 한국항공우주의 T-50 개발을 지원하겠다고 밝힌 회사입니다. 이러한 이슈 때문에 한국항공우주는 당분간 좋은 흐름이 나올 것 같습니다.
인프라웨어(041020)의 경우에는 자회사에 대한 실적 평가도 좋습니다. 가급적이며는 추격매수보다 눌림 매수가 좋겠습니다.
전문가: 지난주 수요일 이후
화학(990008)과 조선업종이 매도세로 돌아섰습니다. 월봉상으로 기술적 반등 마무리 후 조정을 보이는 모습이기 때문에 저점 매수보다는 추이를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기관들이 순매수로 전환해야 주가 움직임이 활발해질 것 같습니다.
순매수 쪽에서는 완성차의 흐름이 두드러집니다. 4월 유럽 판매가 성장하면서 부품주들도 더불어 강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관들의 순매수 흐름을 체크하면서 부품주들의 매매도 고려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반도체업종의 경우에는 반도체 업황 호조세가 기대되면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주 강세를 보이면서 이번주는 눌림목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앵커: 오늘장 수급 체크 포인트는 무엇입니까?
전문가: 기관이 화학과 조선업종을 지속적으로 매도하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기관의 매수가 유입되는 지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코스닥 시장이 조정을 보일 때 기관들의 매도가 강했습니다. 또 외국인들과 기관들은 시장가 매매를 하기 때문에 주가 변동성을 심화시킵니다. 개인 투자자들이 심리적으로 흔들릴 수 있습니다.
지난주 기관은 코스닥에서 어느정도 방어적인 매수를 했습니다. 매수가 지속된다면 코스닥 시장도 강세를 보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앵커: 오늘 장 수급 유망 업종은 무엇입니까?
현대차, 기아차 부품조달 비중이 16%에서 30%로 상승할 전망입니다. 또 중국 굴삭기 시장에서 23개월만에 상승세로 전환했습니다.
기관이 최근 집중적으로 매수하고 있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매수가는 1만2200원, 목표가는 1만3500원, 손절가는 1만1350원입니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