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개념 교육특화단지 실현..'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서울대 시흥캠퍼스와 연계한 총 6700가구 대규모 공급
2014-11-06 14:00:17 2014-11-06 14:00:17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투시도.(사진=한라)
 
[뉴스토마토 김영택기자] "대학교 캠퍼스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아파트 단지가 있다. 단지 중앙에는 스터디센터가 있어 다양한 도서와 스터디 룸을 제공해 공부에 전념할 수 있다."
 
한라(014790)가 시흥 배곧신도시 특별계획구역에서 국내 최초로 '신개념 교육특화단지'를 선보인다.
 
'시흥 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는 총 6700규모 매머드급 초대형 단지로 서울대와 연계해 조성되는 교육1번지 아파트다. 총 3차로 공급되며, 1차로 2701가구가 우선 분양된다.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는 지하2층∼지상40층, 12개동 전용면적 기준 71∼138㎡로 공급된다.
 
전용면적별로는 ▲71㎡ 777가구 ▲84㎡ 1652가구 ▲119㎡ 260가구 ▲136㎡ 6가구 ▲138㎡ 6가구 등으로 구성돼 85㎡이하 중소형 비중이 약 90%를 차지한다.
 
◇서울대 품은 단지, 외관부터 달라
 
'시흥 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는 미국 동부의 유명 대학교인 예일대학, 펜실베이니아대학 등 8개 명문 사립 대학이 속한 아이비리그에서 영감을 얻었다.
 
아이비리그는 전통이 오래되고 유럽풍의 붉은 벽돌로 지어진 것이 특징인데 단지 내 스터디센터 등 일부시설에 적색벽돌을 사용한다.
 
또 아치 형태의 디자인을 적용해 마치 아이비리그에 와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특히 눈에 띄는 시설은 모든 동 1층에 설치되는 헬로우라운지이다.
 
헬로우라운지는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각 동마다 주출입구에 인접해 설치되는 학습밀착형 주민편의 공간이다.
 
헬로우라운지 입구에는 무인택배시스템을 설치해 주민들이 택배를 쉽게 보내고 받을 수 있게 구성돼 있다.
 
차와 다과를 즐기며 소통할 수 있는 라운지공간, 코인세탁실, 삼삼오오 스터디를 하거나 미팅을 할 수 있는 포켓형 학습공간이 주어진다.
 
또 헬로우라운지 곳곳에 책장을 설치해 도서를 교환하거나 비치할 수 있도록 공간을 설계했다.
 
 
이 단지에는 별도로 스터디센터가 건설된다. 코넬대학의 링컨홀을 모티브로 명문대학 도서관의 학습환경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도서가 비치돼 있는 오픈문고와 그룹스터디가 가능한 스터디룸, 1:1 스터디가 가능한 별도의 룸들과 조용하게 공부에 전념할 수 있는 열람실도 따로 구성된다.
 
서울대와 연계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단지 내에 개설될 예정이다.
 
향후 단지 바로 옆으로 공교육 혁신을 위한 서울대 사범대 협력 시범 초,중,고가 들어설 예정으로 서울대, 시흥시, 경기도 교육청이 MOU 협약 추진 중이다.
 
최근 서울대 사범대학 공교육혁신지원센터에서 배곧신도시 협력학교 교육지원을 위한 공교육지원센터 운영 방안을 계획하는 등 세부 운영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서울대 공교육 혁신 시범 초·중·고교가 들어서면 영유아부터 청소년까지 원스탑으로 명문학군에서 자녀를 교육 시킬 수 있는 환경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단지 바로 앞에 있는 스트리트몰은 마트, 세탁소 등의 생활밀착형 주민 편의시설은 물론 각종 유명학원들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 서울대학교의 학생들이 쉽게 이용 가능한 음식점과 카페 등이 입주할 예정으로 입주민들과 서울대학교 재학생들이 서로 어울릴 수 있는 스트리트형 상업 공간이 조성된다.
 
◇"공부 잘되는 과학적 구조의 공부방 제공"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는 가변형 벽체를 활용해 가변 범위를 확대한 설계가 반영된다.
 
침실, 주방, 거실 등 세대 내 공간을 가변형 벽체로 구조변경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특화 설계된 공부방을 각 가구별로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우선 수납공간을 최대한 깔끔하게 설계해 공부하는 데 방해가 없도록 수납공간과 책상이 어우러지도록 했다.
 
 
이 책상에서는 평소에는 책을 보거나 개념위주의 공부를 하다가 집중 할 필요가 있을 때 주위로부터 방해를 차단 할 수 있는 칸막이를 꺼내 양 옆을 가릴 수 있다.
 
수학문제를 풀거나 암기과목을 외울 때처럼 집중해야 할 경우 마치 독서실 책상처럼 환경 조성이 가능해 지는 것이다.
 
또 선생님과 함께 홈스터디를 할 경우 마주보는 형태의 책상이 필요한데, 특화된 책상 안쪽으로 설치된 대면형 책상을 꺼내면 공부방은 순식간에 스터디룸으로 변신한다. 토론수업이나 조별과제가 많은 요즘 아이들에게 필수적인 책상이다.
 
이외에 입주민들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교육 서비스들도 제공할 계획이다.
 
단지 안으로 입주민 자녀들에게 쾌적하고 아늑한 학습공간을 제공하는 별동 대규모 스터디센터가 조성 예정이다.
 
스터디센터에서는 멘토링서비스를 실시해 학생들에게 학습과 진로상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단지 내 상가에 에듀센터를 조성하고 다수의 유명사설학원(아발론교육, 차수학, 종로엠스쿨 예정)을 유치해 입주민들에게 수강료 할인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바다를 바라보며 즐기는 다양한 커뮤니티시설까지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는 단지 내 조경 등도 교육에 초점을 맞춘 교육특화단지로 조성된다.
 
총 면적 4600㎡의 넓은 면적으로 조성되는 잔디마당과 함께 캠핑장으로 활용되는 나무와 캠프, 어린농부교실, 리틀체육교실 등 총 5개의 교육테마특화공간이 갖춰진다.
 
또 미국 IVY League의 유명 대학 조경시설을 모티브로 한 테마 수공간을 조성해 교육특화단지에 걸맞는 조경시설로 꾸며질 계획이다.
 
단지 내부와 외부의 다양한 공간을 체험하며 단지를 순환하는 총 길이 1.2Km의 산책로와 자전거 둘레길도 조성돼 단지 인근에서 여가 및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배려했다.
 
단지 내 어린이놀이터는 IDEA(국제디자인공모전)와 GOOD Design(지식경제부선정)을 수상한 교육테마놀이시설이 갖춰지게 돼 학부모 수요자들에게 높은 인기가 예상된다.
 
이 아파트는 중소형 위주의 구성임에도 입주민의 생활편의성을 높인 다양한 시설이 갖춰질 계획이다.
 
별동으로 조성되는 주민공동시설에는 키즈카페, 골프연습장, 카페테리아, 휘트니스센터 등이 조성되고, 주민공동시설을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곳으로 배치해 바다를 보며 운동을 즐기고,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한 점이 눈길을 끈다.
 
한편 '시흥 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견본주택은 서해안로 405번지(구, 정왕동 1771-1번지)로 서해고교삼거리 인근에 위치한다. (분양문의 1688-2600)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