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도 건강 우선 '청정단지'
자체시스템 통한 청결·위생 유지
2015-06-08 14:31:19 2015-06-08 14:31:19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공포가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주택시장에서 자체 시스템 등을 통해 청결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 '청정단지'에 대한 관심이 더 커졌다.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을 뿐 아니라 건강에 대한 염려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청결, 위생, 안전과 관련된 시스템으로는 자연환기시스템, 친환경 마감재 사용, 음식물 탈수기 적용 등이 대표적이다.
 
충남 천안시에서 공급되는 '천안 레이크타운 2차 푸르지오'는 건강과 관련된 여러 특화설계를 적용했다. 이 단지는 외부 공기 중에 포함된 미세 발암물질과 유해물질을 환기시스템을 통해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친환경 DNA필터와 기계 환기 시스템을 각 세대별로 적용한다. 또한, 음식물 탈수기 및 처리기, 주방 렌즈후드 자동 환기 센서, 수세미 살균건조기 등을 도입해 청결한 주거환경을 제공한다.
 
경기 용인시 수지에서는 '광교산 한양수자인 더킨포크'가 이달 중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친환경 인증 자재를 사용했고, 전열 급배기 환기 시스템과 닥터 테라피 시공으로 새집 증후군을 예방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김포 한강신도시에서 공급되는 '한강신도시2차 KCC스위첸'은 창호에 부착된 자연형 환기시스템을 통해 실내 오염된 공기를 배출하고 외부 깨끗한 공기를 공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결로·곰팡이 등과 에너지 손실을 막아주는 단열기술을 적용하고, 화재 시 유독가스로부터 입주민을 지켜주는 고급 단열재를 사용할 예정이다.
 
경기 시흥 목감지구에서 이달 분양 예정인 '시흥목감 신안인스빌'은 실내 마감재와 가구를 E0등급의 친환경 마크를 획득한 고품질 제품을 사용할 예정이다. 친환경 E0등급이란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을 기준으로 자재의 친환경성을 표시하는 등급으로 아토피 증상을 개선해주며, E1 등급 이상의 자재만이 친환경 자재로 분류된다.
 
김용현 기자 blind28@etomato.com
 
◇'천안 레이크2차 푸르지오'에 설치될 예정인 수납형 치아 관리기(좌)와 칫솔 살균기. (사진/리얼투데이)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