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류석기자] 지갑을 한 번 열어보자. 각종 멤버십 카드, 주유 쿠폰, 커피숍 종이스탬프, 영수증 등이 뒤죽박죽 섞여 있어 언제 지갑속에 들어가 있었는지 기억 하기도 쉽지 않을 거다. 이런 상황에서는 정작 필요할 때 사용할 쿠폰을 찾기도 어렵다. 또 처음에는 주머니 속에 쏙 들어가던 지갑이 어느 샌가 두꺼워져 잘 들어가지도 않는다. 오늘날과 같은 스마트 시대에 뚱뚱한 지갑은 어울리지 않는다. 뚱뚱한 지갑이 더이상 부의 상징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없을 것이다. 단지 불편할 뿐이다.
'얍(YAP)'은 우리의 지갑을 얇게 만들어 주는 앱이다. 얍은 현재 위치나 설정한 위치를 중심으로 검색, 쿠폰, 멤버십, 결제까지 모바일 커머스와 관련된 모든 것을 하나의 앱에서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하기 때문이다. 뿐 만아니라 비콘 기술을 통해 우리가 알지 못했던 혜택들 까지도 알림을 통해 세심하게 챙겨준다.
얍에서 가장 유용한 기능은 할인 쿠폰과 유료 쿠폰을 한번에 스마트폰에서 받아볼 수 있다는 점이다. 얍을 다운 받는 즉시 카페, 편의점, 레스토랑, 백화점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십만여 종의 무료 쿠폰과 유료할인 쿠폰을 받아 볼 수 있다. 매일 12시마다 다양한 쿠폰을 업데이트 해 선보이며, 내려 받은 쿠폰은 매장에 찾아가 직원 확인만 받으면 간편하게 사용 할 수 있다. 특히, 유료할인 쿠폰의 경우 구매 후 당일 사용하지 않으면 매일 밤 11시에 자동으로 구매 취소가 된다. 사용 기간을 놓쳤을 때, 번거럽게 환불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모바일 스탬프 기능도 눈에 띈다. 이는 커피숍이나 음식점 등에서 발행하는 종이스탬프를 스마트폰에서 그대로 구현한 것으로, 스마트 스탬프는 매장마다 비치된 고유의 전자 도장을 통해서 스마트폰에 직접 적립이 가능하다. 여려 개의 종이 쿠폰을 일일이 지갑 속에 넣고 다닐 필요가 없고, 분실 염려도 없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스쿨푸드, 커피빈 등 유명프랜차이즈 등 약 3천여 매장에서 모바일 스탬프를 활용할 수 있으며, 향후 사용 가능 매장이 더욱 확대될 예정이다.
대부분의 멤버십 카드 등록도 가능해, 소지하고 있는 멤버십 카드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 얍과 멤버십 제휴를 맺은 카드뿐만 아니라, 제휴를 맺지 않은 멤버십 카드까지 바코드 방식이라면 모두 등록 가능하다. 주유소 카드, 대형 마트 카드, 백화점 카드 등을 비좁은 지갑 속에 모두 갖고 다녀야 했던 불편함을 해소해 준다. 또 위젯을 통해 자주 쓰는 멤버십 카드를 최대 세 개까지 등록할 수 있도록 해 편의성 역시 높였다.
또 얍은 주변 맛집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공신력 있는 맛집 평가서인 '블루리본 서베이'의 레스토랑 평가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위치 기반의 정보 배열을 통해 내 주변의 맛집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리본 개수에 따른 선택도 가능하며 한식, 중식, 일식 등 업종별 상세 검색 기능도 추가해 회원들의 검색 만족도를 높였다. 블루리본에 수록된 업체의 경우 대표 메뉴, 가게 설명, 찾아가는 방법, 예산 및 특징까지 담아 처음 찾는 고객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얍은 휴대폰 소액결제 방식인 엠틱, NFC 방식의 티머니와 하나SK카드, 바코드 스캔 방식의 바통, A-Pay 등의 다양한 모바일 결제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특히 바통은 2011년 다날이 개발한 최초의 스마트 폰 바코드 결제서비스로, 최근 신용카드까지 범위를 확대하면서 얍에 신용카드 결제방식을 처음으로 적용했다.
2014년 6월 19일일 출시된 얍은 현재 300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또 얍은 최근 거대 중화권 오프라인 리테일 그룹인 뉴월드 그룹 등으로부터 한화 420억원 규모의 투자유치를 성공시키며, 본격적인 글로벌시장 공략의 교두보를 확보했다. 뉴월드그룹은 중화권 내 강력한 오프라인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어 얍컴퍼니와의 협업에 속도를 더할 전망이다.
얍컴퍼니 관계자는 "중화권 내 뉴월드그룹의 오프라인 비즈니스 네트워크에 얍의 독자적인 비콘 장비를 설치하는 것을 필두로 북미, 유럽 등 글로벌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얍. 사진/스마트폰 화면 갈무리
유용성 ★★★★★
혁신성 ★★★★☆
완성도 ★★★★☆
한줄평 똑똑한 소비 활동을 위한 필수 앱
류석 기자 seokitnow@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