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4일 부산서 '제4차 북극해 정책포럼' 개최
2015-12-03 15:25:12 2015-12-03 15:25:12
[뉴스토마토 최승근기자] 해양수산부는 오는 4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서 '제4차 북극해 정책포럼'을 개최한다.
 
해수부는 주최하고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극지연구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북극해 정책포럼'은 급변하는 북극권 환경 속에서 우리나라 북극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국내외 관련기관 간의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2012년부터 매년 개최돼왔다.
 
'제4차 북극해 정책포럼'에서는 김영석 해수부 장관을 비롯해 국내 정부 관계자 및 전문가 150여명과 마티 헤이모넨 핀란드 대사, 에링 크바세임 북극경제이사회 노르웨이 대표, 랄스 쿨러루드 북극대학 총장, 에이쇼 사토 일본 문부과학성 과장 등 해외 주요 북극 관계자가 참석해 북극 협력을 위한 다양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포럼에서는 한·중·일 북극 정책 담당자들이 참석해 자국의 북극정책을 소개하고 북극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공동으로 기여하는 방안과 옵서버 국가 간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쇄빙연구선 아라온호를 활용한 북극 과학연구 협력현황과 북극권 자원 개발 참여 현황과 전망을 소개하는 시간도 갖는다.
 
최승근 기자 painap@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