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대기업 공채 전형…"직무 관련 경험 드러난 자기소개서 중요"
미사여구·스펙나열식 등 감점요인…간결하고 솔직하게 작성하는 게 좋아
2016-09-11 17:32:42 2016-09-11 17:32:42
[뉴스토마토 남궁민관기자] 대기업 인사담당자들이 올해 하반기 취업의 성공 키워드로 잘 작성된 '자기소개서'를 꼽았다. 본인의 직무 관련 경험이 잘 드러나도록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동시에 서류 전형이 간소화된 기업의 경우 면접에서 솔직하게 직무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소개할 것을 조언했다.
 
11일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앞선 5일부터 8일까지 경북대, 부산대, 전남대, 충북대에서 진행한 '2016년 지역인재 채용설명회'에서 삼성, SK, LG,포스코 등 주요 8개 그룹의 인사담당자들에게 채용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들어본 결과, 취업준비생들의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서류전형과 면접이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자기소개서에 직무관련 경험과 역량을 잘 녹여내는지가 중요하다는 분석이다. 
 
사진/뉴스토마토
 
주요 그룹별 채용제도를 살펴보면, 삼성은 지난해 이어 올해 직무접합성평가를 실시한다. 직무적합성평가는 지원자의 전공과목 이수 내역, 활동경험, 에세이 등을 통해 지원자가 해당 직무에 적합한지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이다. 특히 에세이의 내용이 중요하며, 본인이 해당직무를 위해 어떤 준비과정을 거쳤는지 부각하는 것이 유리하다. 직무적합성평가와 필기전형(GSAT)를 통과하면, 3단계 면접전형(실무-창의성-임원)이 기다리고 있다. 
 
SK그룹은 스펙을 최소화하고 직무능력 중심의 하반기 채용을 진행한다. 지원서류에 사진, 어학성적, 해외경험 등 기입란을 삭제하고 자기소개서 위주로 서류전형을 진행한다.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경험이 회사의 인재상과 얼마나 잘 부합하는지에 초점을 맞춰 솔직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필기전형에서는 직군별 필요역량을 검증하며, 면접에서는 직무프리젠테이션(PT) 등을 통해 직무적합성을 중점적으로 검증한다.
 
LG그룹은 최대 3개 계열사까지 중복지원이 가능하며, 서류통과 후 한자, 한국사 등이 포함된 인적성검사에 응시해야 한다. LG채용홈페이지에서 샘플문제를 풀어볼 수 있다. 일부 직무(HW, SW, 기구, 회계)의 경우 직무지필시험을 실시한다. 면접은 실무면접(직무 및 역량)과 임원면접이 있으며, 영업마케팅 직무는 1박2일 합숙면접이 있다.
 
포스코 역시 잦은 미사어구를 사용하기보다는 직무에 대한 이해도, 본인의 진정성을 잘 녹인 자기소개서가 중요하다. 4개 계열사가 공동채용을 진행하며 1개 회사만 지원이 가능하다. 올해부터 전공과 관계없이 융복합형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직군별 모집에서 계열별(이공계·인문사회계) 모집으로 전환하고 복수전공자를 우대한다. 
 
대한항공의 인재상은 ▲진취적 성향 ▲국제적 감각 ▲서비스정신을 가진 조직인 ▲성실한 조직인 ▲팀플레이어 등이다. 자기소개서는 이같은 5가지 인재상에 맞게 본인의 강점이 잘 부각되도록 직접 경험한 사실을 들며 작성하는 것이 좋다. 오타, 비속어 사용 등은 특히 주의해야하며, 간결하고 한눈에 들어오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한다. 면접은 1차 토론면접, 2차 PT역량·영어구술 테스트, 3차 인성면접 등 3단계로 진행되며 동료의 의견을 경청하고 함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팀플레이어로서의 자질을 잘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
 
한화그룹은 지난 2013년 인적성검사(HAT)가 폐지되며 자기소개서 등 서류심사가 강화됐다. 서류심사는 1차 인사팀, 2차 현업실무자에 걸쳐 면밀하게 진행된다. 자기소개서는 그룹 인재상인 ▲도전 ▲헌신 ▲정도에 본인의 경험을 접목시켜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직무역량을 뒷받침할 수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해야 한다. 면접은 계열사별로 2차 또는 3차까지 진행된다. 서류와 면접 모두 현업에서 쓰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LS그룹은 하반기 LS전선, LS니꼬동제련, LS산전, LS엠트론 등 4개 계열사 공채를 진행하며 중복지원은 안된다. LS그룹의 인재상은 밝고 창의적이며 전문성 있는 사람으로, 자기소개서에 그룹 인재상과 계열사별 비전을 자신의 경험에 접목해 작성하는 것이 좋다. 회사명 오타는 필수 검토 항목이다. 필기전형 중 인성검사에서는 의도적으로 긍정적인 답변만 고집하는 것은 피해야 하며, 면접에서는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질문하는 경우가 많아 일관된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대림산업은 올해 직무연량에 대한 평가비중을 확대한다. 자기소개서는 본인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되, 두괄식과 간결한 표현이 좋다. 대림수산, 대림통산 등 대림그룹과 관련없는 회사를 관계사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해야 하며, 자기소개서에 대림건설이라고 기재시 감점요인이 된다.
 
송원근 전경련 경제본부장은 "스펙을 보지않는 대기업들이 많아지면서 자기소개서의 내용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특히 올해 하반기 대졸공채에서는 직무 경험을 중점적으로 보겠다는 회사가 많아, 이를 자기소개서에 잘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남궁민관 기자 kunggija@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