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혁신처장에 김판석…통계청장 황수경·식약처장 류영진
문재인 대통령, 처·청장 인사 단행
2017-07-12 10:50:00 2017-07-12 11:17:25
[뉴스토마토 최한영기자] 신임 인사혁신처장에 김판석 연세대학교 교수,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 류영진 대한약사회 부회장, 통계청장에 황수경 한국개발연구원(KDI) 선임연구위원이 각각 임명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이같은 내용의 처·청장 인사를 단행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발표했다. 김판석 신임 인사혁신처장은 경남 창원 출신으로 동아고와 중앙대 행정학과 졸업 후 미국 플로리다국제대와 아메리칸대에서 각각 행정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대통령비서실 인사제도비서관과 한국인사행정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연세대 글로벌행정학과 교수로 재임 중이다.
 
류영진 신임 식약처장은 경남 통영 출신으로 부산대 제약학과 졸업 후 부산광역시 약사회 회장, 부산마약퇴치운동본부 후원회 회장, 포럼지식공감 상임공동대표 등을 역임했다.
 
황수경 신임 통계청장은 전북 전주 출신으로 서문여고와 서울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했으며 숭실대에서 숭실대 경제학 석사, 미국 뉴욕주립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한국노동연구원에서 데이터센터소장·동향분석실장 등을 거쳤으며 현재 중앙노동위원회 공익위원으로도 있다.
 
이원재 신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은 충북 충주 출신으로 운호고와 서울대 경영학과를 거쳐 서울대와 영국 요크대에서 각각 행정학·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행시 30회로 공직생활을 시작한 후 국토해양부에서 토지정책관·주택정책관을, 국토교통부에서 건설정책국장 등을 역임했다.
 
이철우 신임 새만금개발청장은 전북 남원 출신으로 전주고와 서울대 법학과 졸업 후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를 졸업했다. 행시 31회로 입부한 뒤 농림수산식품부 원양협력관과 국무총리실 평가총괄정책관, 국무조정실 총무기획관 등을 역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에 최병환 현 국무조정실 국정운영실장을 임명했다. 국무 2차장에는 노형욱 현 차장이 유임됐다.
 
노형욱 국무조정실 제2차장(가운데)이 지난해 11월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