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크게 작게 작게
페이스북 트윗터
SK㈜ C&C "AI로 맞춤형 보고서 뚝딱"
'생성형 AI 기반 기업보고서 제작 솔루션' 개발
입력 : 2023-10-12 오전 10:10:55
[뉴스토마토 심수진 기자] SK㈜ C&C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기업 특성에 맞춘 보고서 제작 AI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SK㈜ C&C가 개발한 '기업 전용 보고서 제작 생성형 AI'는 보고서 종류를 지정하면 AI로 해당 기업의 특성을 담은 일반 보고서 구성부터 기업 경영자(C레벨) 눈높이에 맞춘 프레젠테이션, 문서 작성 프로그램까지 한 번에 지원합니다.
 
기존 생성형 AI 기반의 보고서 작성은 일반적인 텍스트와 이미지를 적절히 배치해 보고서 작성 준비를 도와주는 수준이지만, SK㈜ C&C의 보고서 제작 AI 솔루션은 사업 동향, 기업 분석 자료 등 실제 기업 데이터를 활용해서 보고 목적에 바로 사용 가능한 보고서를 제시합니다. 금융, 제조, 통신, 유통, 서비스 등 주요 산업 고객의 각종 전문 보고서 작성에 즉시 활용 가능합니다.
 
SK㈜ C&C는 보고서 제작 AI 솔루션 개발을 완료하고 사내 주요 경영 보고서와 마케팅 리서치 보고서, 신규 사업 개발 보고서 등에 시범 적용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수일에서 수주에 걸리던 보고서 작성이 별도 자료 조사 없이도 몇 시간 내 완성되는 등 △보고서 품질 향상 △보고서 작성 시간 단축 △여러 유형의 추가 보고서 자동 제작 등의 효과를 확인했다는 설명입니다.
 
SK㈜ C&C가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기업 특성에 맞춘 보고서 제작 AI 솔루션을 개발했다. (사진=SK(주) C&C)
 
보고서 제작 AI 솔루션은 직관적인 사용자 화면(UI) 구성을 통해 사용자가 화면 안내에 따라 자료 수집 및 분석을 지시하는 순간부터 소속 기업 양식에 맞춰 수준 높은 보고서 제작을 원스톱으로 지원합니다.
 
시장 현황, 마케팅 동향 등 분석을 원하는 분야를 지정하고 확보된 자료를 보고서 제작 AI에 업로드한 후 신규 사업 개발, 마케팅 리서치, 경영 현황 등 보고서 양식을 선택하면 AI가 대내외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자동으로 보고서 목차와 초안을 만들어 냅니다. 또한 보고서 전체의 구성 내용을 조정하거나 특정 목차의 내용 강화도 보고서 사용자 화면(UI)을 통해 지시하면 AI가 보고서를 바로 수정·보강합니다.
 
보고서 제작 AI 솔루션은 SK㈜ C&C가 자체 개발한 'AI프롬프트'와 'AI오케스트레이터'를 기반으로 기업의 'KB(Knowledge Base, 데이터 저장소)'와 하이퍼클로바X 등 거대언어모델(LLM)을 연계했습니다. 보고 관련 데이터는 모두 기업 내부에 처리 보관해 정보 유출 위험을 차단했고, 외부 생성형 AI를 사용하지만 API 형태로 호출해 필요한 데이터만 확보하는 방식으로 해당 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되는지는 외부에서 알 수 없습니다.
 
SK㈜ C&C는 국내외에서 쏟아지는 뉴스레터, 시장분석 레포트 등에 대해 고객이 필요하는 핵심 내용만 요약해 알려주는 AI 간편 보고도 준비중입니다.
 
차지원 SK㈜ C&C 생성형 AI/Data Tech그룹장은 "보고서 제작 AI는 하이퍼클로바X 등 생성형 AI를 모두 아우르며 기업에 맞는 최적의 보고서를 만들어 낸다"며 "고객이 원하는 보고서 양식과 고객의 사용 언어로 고객만을 위한 보고서를 생산해 실질적인 디지털 업무 혁신을 뒷받침한다"고 말했습니다.
 
심수진 기자 lmwssj0728@etomato.com
 
심수진 기자


-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