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김한결 기자] 틸론은 강원도에서 열리는 국제스포츠대회에서 자체 메타버스 서비스를 이용한 메타버스 기술력을 선보였습니다. 향후에도 다양한 사업군에서 기술력을 접목시킬 예정입니다.
틸론이 개발 구현한 국제스포츠대회 메타버스 플랫폼 이미지 (자료=틸론)
클라우드 가상화 및 메타버스 오피스 전문기업 틸론은 최근 개최 중인 대규모 국제스포츠대회에서 메타버스 구현을 위한 확장현실(XR) 기술은 물론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아키텍트 설계, 코어드라이버 개발, 클라우드 가상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에 필요한 기술들을 융합한 독보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안에서 실시간 경기 중계가 가능하도록 만들었을뿐 아니라, 사용자들에게 전에 없던 독창적인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틸론은 자체 메타버스 서비스인 ‘CenterVerse(센터버스)’를 통해 메타버스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가상화 솔루션과 결합해 다양한 분야에서 메타버스 응용 및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틸론의 메타버스 제품군은 시장에서 선두주자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으며, 여러 산업 분야에서도 메타버스 기술의 적용과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적 연구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틸론은 클라우드 기반의 스마트 작업 공간과 디지털 자산 관리에 중점을 둬 메타버스 기술과의 시너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틸론은 메타버스 종합 기술력의 기반 위에서 메타버스 분야의 융합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틸론은 서버 개발과 웹 개발을 넘어선 메타버스 분야에서의 종합적 서비스 제공을 통해 업계를 선도하는 중입니다. 메타버스 영역에서 단순한 기술 제공자가 아니라,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기업임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융복합 서비스 접근 방식으로 틸론은 메타버스 분야에서 독보적으로 자리매김하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키워 나가고 있습니다.
종합 기술적 혁신과 사용자 경험 강화
이번 강원도 여러 곳에서 개최되는 대규모 국제스포츠 이벤트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의 전환은 디지털트윈 기술과 판타지 요소의 결합으로 현실과 유사한 가상공간을 창출했습니다. 틸론이 구현한 메타버스 공간은 대규모 사용자가 동시에 안정적으로 접속하고 활동할 수 있게 설계했고 많은 사용자의 동시 접속을 위한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와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설계를 통해 1만명 이상이 동시에 접속해도 안정적으로 작동합니다.
또한, 메타버스 안에서 봅슬레이, 스키점프 등 동계스포츠 미니게임을 통해 사용자들이 스포츠의 스릴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환경도 제공합니다. 게임들은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경쟁적인 요소를 제공하여 몰입도를 높입니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은 메타버스 공간에서 성화봉을 획득해 여러 성화대에 불을 붙이는 독특한 경험을 할 수 있으며, 게임 안에서 획득한 포인트로는 한복, 곤룡포 등의 아바타 캐릭터를 위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참여와 경험의 극대화
틸론의 메타버스 종합 기술력을 통해 곳곳의 메타버스 안 스크린에서 스포츠 중계방송 시청이 가능하고 관리자 포털을 통해서 다양한 컨트롤이 가능하여 사용자들의 참여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은 개인컴퓨터(PC), 안드로이드, iOS에 맞게 개발했으며, 메타버스 안 1만명 이상 동시접속 사전 테스트를 실시했고 안정적인 서비스 구현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모바일 앱 최적화와 어드레서블 구조화로 중저가 휴대폰에서도 안정적으로 구동될 수 있으며, 모바일 앱 다운로드 리전 서버를 미국과 독일, 한국에 두어 전 세계에서 서비스가 원활히 운영되도록 했습니다.
이에 더해 관리자 포털의 다기능 상황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사용자 활동, 회원 관리, 커뮤니케이션 관리, 그리고 경기 일정 업데이트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포털은 관리자에게 필수적인 데이터와 통계를 한눈에 제공해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합니다.
틸론의 미래 지향적 기술력과 공간 컴퓨팅 접목 계획
지속적인 투자와 혁신을 통해 틸론은 메타버스 및 관련 기술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미래 공간 컴퓨팅(Spatial Computing)과 메타 오피스의 접목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의 재택근무 솔루션으로 확산되는 DaaS(Desktop as a Service, 서비스형 데스크톱) 시장의 성장과 맞물려, 틸론이 국제스포츠대회와 같은 큰 무대에서 종합 기술력을 선보일 수 있게 한 핵심요소입니다. 이러한 기술력은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메타버스를 상용화하고 부가가치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틸론의 기술력과 혁신은 메타버스의 대중화와 산업 전반의 활용과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틸론은 메타버스를 응용해 공간 컴퓨팅과 메타 오피스의 결합을 주도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향후 메타버스 기술의 지속적인 개발과 사업화에 집중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틸론의 기술력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번 대회의 메타버스 개발 총괄을 맡은 이종수 틸론 본부장은 미래 지향적 접근 방식과 글로벌 정보기술 시장에서의 확장 계획에 대해 밝혔습니다. 그는 "틸론은 이번 국제스포츠대회에서의 메타버스 플랫폼 성공을 통해 기술적 역량과 혁신적인 접근을 세계에 입증했고 그 경험은 우리가 글로벌 IT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향후 메타버스 플랫폼 안에서 단순한 가상현실을 넘어 디지털과 현실세계의 경계를 허물어 전례 없는 상호작용을 하고 일상 속에서도 가상공간에서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과 엔터테인먼트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틸론은 이러한 전략적인 움직임을 통해 메타버스 기술의 발전과 상용화를 가속화하고,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여 산업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틸론이 개발 구현한 국제스포츠대회 메타버스 플랫폼 이미지 (자료=틸론)
김한결 기자 always@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