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림, 천안 실수요갈증 해소..'중소형 대단지 공급'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 1024개구 공급
2013-02-18 16:16:53 2013-02-18 16:19:18
[뉴스토마토 박관종기자] 천안에 실수요자들의 목마름을 해결해 줄 중소형 중심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선다.
 
대림산업(000210)과 삼호는 오는 22일 천안 서북구 차암동 천안 제3일반산업단지 E-2블록에 조성될'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 견본주택의 문을 열고 본격적으로 분양을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는 4만6329㎡의 대지 위에 지하 1층, 지상 17~26층, 12개동 규모로 건설된다. 전용면적 ▲51㎡ 217가구 ▲59㎡ 298가구 ▲72㎡ 269가구 ▲84㎡ 240가구 등 1024 가구가 모두 중소형 면적으로 구성돼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이 단지는 천안에서 7년여 만에 공급되는 소형(60㎡ 이하 515세대) 면적 위주의 실속형 세대구성과 혁신적인 4-bay 평면구성(51㎡ 제외), 4500가구의 스마일시티의 미래비전까지 모두 누릴 수 있다.
 
지역주택조합이 지난해 6월 E3블록에서 분양한 '꿈에그린 스마일시티'의 경우 순위내 청약이 마감된바 있다. 100% 분양 완료 된 산업시설용지에 기업들이 입주하고 있으며, 사업부지 앞 지원시설용지에는 대형 창고형 마트인 코스트코가 착공을 준비하고 있다.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는 단지 중심인 E2블록에 위치하고 있으며, 기존 도심의 아파트들과는 달리 용적률은 같으면서도 층수를 최고 26층까지 높여 낮은 건폐율과 최고 75m의 넓은 동간 거리를 실현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약 42%의 녹지를 보유한 초록 웰빙단지로 계획됐으며, 사업부지를 감싸 흐르는 실개천(산동천)과 풍부한 녹지 및 공원은 기존 도심에서는 누릴 수 없는 자연 친화적인 공간을 충분히 제공한다.
 
◇100% 중소형, 실수요자 중심 실속형 단지
 
천안은 삼성SDI(006400), 삼성디스플레이 등 대기업이 자리 잡은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젊은 실수요자의 유입이 꾸준히 이루어지는 지역이다. 따라서 중소형 주택 선호현상이 뚜렷하다.
 
실제로 최근 3~4년간 주택공급이 감소해 85㎡ 이하의 미분양 물량은 이미 소진된 상황이다. 지난해 중소형 면적 위주로 분양을 실시한 e편한세상 두정2차, 한화 꿈에그린 스마일시티는 100% 분양완료, 백석 아이파크 2차 85㎡이하의 경우 90% 이상 분양이 완료돼 중소형 면적 품귀현상을 보인바 있다.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는 전체 1024가구의 대단지이자 전체 공급 물량이 국민주택규모(전용면적 85㎡ 이하)인 중소형 면적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그 중 절반가량은 최근 7년 동안 천안에 공급이 없었던 전용면적 60㎡ 이하의 소형 면적이다.
 
◇4-bay 적용한 혁신적인 평면 설계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는 중소형 면적임에도 혁신적인 평면설계를 선보인다. 51㎡, 59㎡의 경우 전 세대를 채광과 통풍이 우수한 남동향 판상형 구조로 배치했다.
 
특히 59㎡의 경우 침실 3개와 거실을 전면에 배치한 4-bay구조로 설계해 소형 면적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하고 알찬 공간 활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72㎡, 84㎡는 남동향, 남서향의 판상형을 이어 붙인 타워형 4-bay 평면으로 디자인 돼 판상형과 같이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다.
 
가족실 또는 창고 등으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약 4~7㎡ 크기의 'α룸'을 배치해 실제 집에 거주하는 시간이 많은 주부들을 배려했다. 수납공간 특화 및 워크인 드레스룸 설치 등 공간 활용을 극대화해 상품성을 높였다.
 
◇쌍방향 에너지 관리시스템 적용
 
대림산업은 자체 개발한 쌍방향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을 단지에 적용한다. 이는 국내 최초의 쌍방향 아파트 에너지 관리 프로그램으로 입주고민들이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최적의 에너지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세대별 맞춤형 가이드를 제시해준다.
 
고객들이 e편한세상 홈페이지에서 에너지 소비와 관련된 설문을 작성하면, 현재 고객 가정의 에너지 소비습관과 가정에서 불필요하게 낭비되고 있는 에너지 소비량이 곧바로 측정된다.
 
입주민 에너지 소비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각 세대에 설치된 월 패드(Wall Pad)를 통해 최적 에너지 소비량과 단지 내 동일 면적 대비 수치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집 밖에서도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을 이용해 가스밸브차단, 거실조명 전원, 난방 전원을 작동할 수 도 있다.
 
단지는 또 냉난방 및 전기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친환경 절약형 모델로 시공된다. 세대 내부에 전열교환 환기시스템이 설치돼 창문을 열지 않고도 환기를 할 수 있다. 전열교환기를 통해 세대 급기시 배기 열을 회수, 활용해 에너지 절약이 가능하고, 실내 이산화탄소(CO2) 농도를 측정해 자동으로 적정한 수준의 환기가 이루어진다.
 
발열과 전기 소모량이 많은 기존 할로겐 등을 LED등으로 교체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 한 것은 물론 고효율 콘덴싱 보일러를 설치하고 고성능 단열재인 네오폴을 적용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 지하주차장에는 대림산업이 국내 최초로 개발한 지하주차장 LED 자동조명제어 시스템이 적용돼 입주자와 차량의 움직임을 실시간 감지해 이동 동선에 따라 자동으로 조명의 밝기를 조절한다.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의 지하주차장은 기존의 형광등 조명제어 시스템과 비교할 때 지하주차장에서 소비되는 전기 요금을 약 30% 가량 절감할 수 있다.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에는 세계적인 권위의 독일 '레드닷 어워드 디자인 상'을 수상한 'Stylelec 디자인'이 적용된다.
 
스위치와 온도조절기, 콘센트, 월 패드, 라이트(Light) 리모컨과 같은 전기 제품군에 유럽형 디자인을 적용했다. 스위치, 온도조절기와 콘센트, 월 패드는 기존 아파트에서 볼 수 있었던 직사각형 형태에서 탈피해 정사각형 모양의 디자인으로 차별화를 시도했다.
 
입주는 오는 2015년 3월 예정이며 이달 26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7일 1, 2순위, 28일 3순위 청약이 진행될 예정이다. 당첨자 발표는 다음달 7일, 계약은 12일부터 14일까지 실시된다. 견본주택은 서북구 두정동 한국전력 옆에 위치했다. (분양문의 041-567-3335)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