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용산개발 새협약' 가시권..내달초 최종 확정
민간출자사, 코레일안 조건부 수용
2013-03-22 10:31:56 2013-03-22 10:34:13
[뉴스토마토 신익환기자] 용산역세권개발사업의 일부 민간출자사들이 코레일이 내놓은 정상화 방안을 조건부로 수용했다.
 
22일 코레일은 사업정상화 방안에 대한 출자사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민간출자사 대부분이 수용한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삼성그룹을 제외한 8개사(포스코건설, 남광토건, 두산건설, 유진기업, 계룡건설, 우미건설, 우리은행, CJ)는 별도 의견을 제출하지 않았다.
 
코레일 관계자는 "일부 출자사들이 사업 정상화에 동의했지만 추가적 증자 참여와 상호 청구권 포기에 대해선 반대 의사를 표했다"며 "하지만 이는 코레일의 정상화 방안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발생한 오해"라고 설명했다.
 
'5조원 자본금 증액안'은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자본금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제안한 것이며, 기존 출자사에 추가 출자를 요구한 적이 없다는 설명이다. '상호 청구권 포기' 또한 사업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장치일 뿐 상호간 손해배상 등 일체의 청구권을 포기하라는 의미와는 별개 문제라고 해명했다.
 
한편, 코레일은 이날 회신을 한 건설 출자사들은 기본시공물량 20%와 관련 시공물량 보장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또 이와 별도로 토양오염정화공사를 수행하는 삼성물산 컨소시엄 건설사들은 공사 미지급금과 향후 발생할 금원에 대해 별도 의견을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전략·재무적 투자자 중 일부 출자사들은 '주요사안에 대한 특별결의 유지', '랜드마크빌딩 계약 유지' 등을 요구했으며 코레일은 협의를 거친 이후 의견을 제시할 방침이다.
 
특히 코레일은 롯데관광개발(032350)이 요구한 'AMC 25% 지분 인정', '특별대책팀 참여'에 대해서는 법적관계를 살펴보기로 했다.
 
아울러 이날 회신을 보내온 SH공사와도 협의를 통해 동반자적인 협력관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코레일은 민간출자사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한 특별 협약서를 오는 25일 이사회를 통해 확정할 예정이며, 26일 민간출자사에게 제공 후 다음달 2일 드림허브 이사회 및 주주총회를 통해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