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수능 오류, EBS 연계 정책 재검토 필요
2014-11-26 16:22:12 2014-11-26 16:22:12
[뉴스토마토 박남숙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수능시험 출제 오류 발생과 관련, 수능출제 방식을 재검토하라고 지시하면서 EBS 연계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사교육비 절감 등을 명분으로 시작된 EBS 교재 연계 출제 비율은 현재 70% 수준으로 지난 24일, 교육당국은 수능 출제 시스템 개선 방식을 추진하기로 하면서 EBS 연계 정책도 다각도로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교육계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경기도 구리의 한 고교 교사는 "EBS 연계 정책이 학생들에게 수능을 예측할 수 있게 해주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영어과목의 경우, 학생들이 EBS 해설지를 보고 지문을 외우는 등 부작용이 있는게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EBS 교재와 교과서에 학생들을 가둬 창의성이 말살되고 있고 학교는 EBS 교재풀이로 정상적인 교육과정이 파괴돼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수능과 EBS 강의 연계 강화, 만점자 1% 수준의 난이도 조정 등으로 '쉬운 수능' 정책에도 불구하고, 수능으로 인한 사교육 수요는 높은 상태"라며 "범교과적이고 시사적인 소재의 출제방식보다는 학교 수업 내용을 기반으로 한 기초 지식을 평가하는 것으로 성격을 규정하는게 사교육 문제의 해소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밝혔다.
 
입시전문가도 EBS연계정책이 사교육 절감 효과보다는 부작용이 많다는 점을 지적했다.
  
김희동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EBS 연계방식이 고착화될수록 수험생은 암기식 공부에 몰두하게 돼 사고력 강화라는 수능제도의 취지에 역행한다"고 꼬집었다.
 
김 소장은 "정책을 추진하는 명분은 사교육 억제 효과에 있다고 하지만, 대한민국 사교육시장의 규모와 가계부담은 고등학생에 비해 유아, 초등 시장이 월등히 크므로, 착시효과에 불과하다"며 "EBS 콘텐츠는 공교육의 보조적인 수단으로 활용하고, 주도적인 역할은 다시 학교 현장으로 되돌리는 정책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생명과학Ⅱ 8번과 영어 25번 문항이 복수정답 처리되면서 입시 지형 일대에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25일 서울 서초고등학교에서 고3 부장 김경한 선생님과 수험생들이 배치표를 살펴보고 있다. ⓒ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