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소셜특별시’ 서울, 재난상황 SNS로 알린다
지자체 최초 소셜미디어 행정 툴로 전면 활용
2015-11-16 15:52:50 2015-11-16 15:52:50
서울시가 재난 상황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전파하는 등 소셜미디어를 공식적인 행정 툴(Tool)로 활용한다.
 
시는 모바일과 소셜미디어로 1000만 시민을 연결하는 ‘소셜특별시 서울’ 프로젝트를 가동한다고 16일 밝혔다.
 
소셜특별시 서울은 모바일과 SNS를 공식 행정영역으로 끌어들여 시민의 시정 참여와 민관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시는 재난과 긴급 현안 초기 대응 매뉴얼에 소셜미디어를 추가해 재난 상황을 SNS로도 알린다.
 
기존 매뉴얼 상에는 전화나 문서만을 전파 수단으로 사용해 전파 속도가 느리고 제때 전파되지 않는 단점을 보였다.
 
또 ‘SNS 그룹채팅방 가이드라인’을 수립해 시 내부 행정체계에서 재난안전 대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그동안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지던 부서별 채팅방을 체계화, 정식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지난해 상왕십리 전동차 추돌사고 등 시내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고에 신속하게 대응한다.
 
시 공문서와 직원 명함에는 부서별 SNS계정을 표기한다.
 
현재 115개 부서에서 운영하는 SNS 계정 150개 가운데 비효율적으로 운영되는 계정은 전문 평가기관 용역을 거쳐 통·폐합한다.
 
이에 시는 SNS 사용 원칙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교육한다.
 
일자리대장정 생중계 같은 주요 현안 관련 생방송에는 채팅방을 개설해 일방적인 정보 전달을 넘어 시민의 온라인 시정참여 기회를 확대한다.
 
또한, 소상공인 모바일 쇼핑몰을 네이버 쇼핑과 연동해 온라인 판로 확대를 돕고, 네이버 등 민간 플랫폼과 연계해 종로 쥬얼리 거리, 성수동 수제화 거리 등을 홍보한다.
 
‘소셜특별시 서울’은 2017년 서울 소통전략을 담은 청사진으로 소셜미디어 중심 행정체계 강화, 시민과 소셜협력기반 구축, 소셜미디어 활용 시민 삶 지원 등으로 구성됐다.
 
시는 지난 1년간 기초조사 용역과 전문가 자문회의, 여론조사 등을 통해 다양한 시민의견을 반영해 구상을 마련했다.
 
시는 즉시 실행 가능한 사업을 우선 시행하고, 연차적으로 사업을 확대하며,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내년에 중장기 실행방안 연구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다.
 
황보연 시 시민소통기획관은 “소셜미디어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해 시정과제를 풀어나간다면 디지털 소통시대에 괄목할만한 행정혁신 사례이자 롤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가 지난 7월 발간한 서울시 소셜미디어 백서 표지.사진/서울시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