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여성 최초 국토장관 파격인사…'남녀동수 내각' 약속 지켜질까
문 대통령 "30%로 시작해 동수까지" 약속…김영주·남인순·권인숙 등 하마평…차관급 여성 비율도 관심
2017-05-30 15:46:31 2017-05-30 15:46:31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에 최초로 여성 김현미 의원을 내정하면서, ‘내각 내 여성 비율을 30% 수준에서 시작해 임기 후반엔 동수로 하겠다’는 대선 공약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커졌다.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시절인 지난달 21일 서울 용산 한국여성단체협의회에서 열린 성평등정책 간담회에서 “임기 내에 단계적으로 ‘남녀동수 내각’을 실현하겠다. 공공부문이 앞장서서 유리천장을 타파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임기 출범 시 여성 비율을 적어도 30% 선에 맞추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지금까지 내정한 6명의 장관 중 두 명(강경화 외교·김현미 국토)을 여성으로 내정한 것은 약속을 지키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라고 청와대 측은 설명하고 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김현미 내정자 인선 이유를 묻는 질문에 “최초의 여성 국토부 장관 내정자라는 상징성을 고려한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현재 기준으로 전체 18개 정부부처(중소기업청이 중소벤처기업부로 승격 시 19개) 장관 중 ‘여성 30%’ 비율을 맞추려면 적어도 6명을 여성으로 임명해야 한다. 실제 남은 12개 장관 자리를 놓고 여성들이 꾸준히 거론되는 중이다. 우선 고용노동부 장관에는 민주당 홍영표·이용득 의원과 함께 김영주 의원이 하마평에 오른다. 김 의원은 19대 국회 후반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보건복지부 장관에도 김용익 전 의원이 유력한 가운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남인순 의원이나 약사 출신인 전혜숙·김상희 의원 등의 가능성도 제기된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출신 박영선 의원의 법무부 장관 가능성이나, 문체부 장관 설이 돌았던 유은혜 의원의 입각설도 여전하다.
 
현역 여성의원을 장관에 발탁하는 것은 양성평등 내각 공약과 함께 민주당 중심 ‘정당 책임정치’ 약속까지 지킬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카드로 꼽힌다. 원외 인사로는 대선에서 민주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역임했던 권인숙 명지대 교수의 여성부 장관설이 나오고 있다.
 
조현옥 인사수석·피우진 국가보훈처장 등의 인선이 호평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이어지는 정부부처 차관급 인사에서도 추가로 얼마만큼 여성이 임명될지도 주목된다. 공무원 직급 상 청와대 수석과 정부부처 일부 청·처장이 차관급에 속한다.
 
한편 김현미 내정자 인선에는 그가 여성이라는 점 외에도 그간 축적한 전문성까지 고려했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박수현 대변인은 김 내정자의 20대 국회 예결특위위원장, 19대 국회 서민주거복지특위·가계부채대책특위 위원 경력을 들며 “국토교통부 업무 관련 서민업무 전문성을 가진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김 내정자도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장관에 임명된다면 모든 국민이 편안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국민의 집 국토’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국회와 현장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서민·청년 주거문제 해소, 도시재생을 통한 삶의 질 제고, 대중교통 체계 개선, 질좋은 일자리 창출, 미래형 신산업 육성 등에 진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함께 발표된 다른 장관 내정자들의 경우 국회 상임위 활동 등으로 다져진 전문성에 현역 국회의원 신분으로 청문회 통과 가능성이 높다는 점까지 감안된 것으로 보인다.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 내정자는 국회 내 대표적인 지방분권 개헌론자이며 지난 총선에서 여권의 불모지 대구에서 당선된 사람이다. 이에 따라 문재인 정부가 주창하고 있는 지역균형발전과 국민통합을 실현할 적임자로 꼽힌다. 박 대변인은 “김 내정자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관계를 새로 정립하고, 전국이 골고루 발전할 수 있는 혁신적 국가행정체제를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내정은 지난 1년 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으로 활동한 경험이 위기의 국내 해운산업과 수산업을 살리고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등에 적임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김 내정자는 “지속가능한 해양자원의 이용과 보전, 해양국가들과의 협력 강화를 통해 해양강국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도종환 문화관광체육부 장관 내정자는 19대 국회부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 있으면서 국정역사교과서·문화계 블랙리스트 문제 등에 대응해 왔다. 이같은 경험이 ‘지원은 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새 정부의 문화정책 기조를 뒷받침하는데 적임이라는 평가다.
 
국토교통부 장관에 내정된 더불어민주당 김현미 의원이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취재진을 보며 환하게 웃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