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현대상선, 냉동 컨 화물에 사물인터넷(IoT) 시험 도입
2017-08-20 16:47:41 2017-08-20 16:47:41
[뉴스토마토 신상윤 기자] 냉동 컨테이너 서비스 개선을 위해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도입된다.
 
현대상선(011200)은 20일 냉동 컨테이너에 IoT 기술을 시험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 기술이 본격적으로 적용되면 전 세계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화물의 온도를 확인하고, 조절할 수 있다.
 
냉동 컨테이너는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동안 일정한 온도를 꾸준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IoT 기술이 적용되면 화주가 화물의 신선도 유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서비스 품질은 개선될 전망이다. 기존에는 선원들이 12시간 단위로 냉동 컨테이너 화물의 온도를 확인해 화주에게 제공했다.
 
현대상선은 21일부터 냉동 컨테이너에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시범 적용한다. 이 기술이 도입되면 전 세계 어디서나 화주가 화물의 온도를 확인하고, 조절할 수 있게 된다. 사진/현대상선
현대상선은 21일부터 냉동 컨테이너 10개에 IoT 기술을 적용한다. 오는 10월까지 비용 절감, 서비스 개선 효과, 확장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뒤 본격 도입을 검토한다. IoT 기술을 통해 수집된 각 화물에 대한 정보 공유는 향후 도입 예정인 블록체인과도 연계해 활용할 수 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서비스 개선과 품질 향상을 위해 IoT 기술 도입 등 IT를 활용한 방안을 다양하게 검토하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최신 IT기술을 적용해 해운업계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상윤 기자 newm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