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법무부장관 "박 전 대통령 세월호 당일 행적 전면 재조사 필요"
"최초 보고 시점 대한 기본적 의문 있어"
2017-10-16 12:05:58 2017-10-16 12:05:58
[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세월호 사고 당일인 2014년 4월16일 박근혜 전 대통령 행적에 대해 전면적인 재조사가 필요하고 역사적 사실관계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16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이 "세월호 사고 당일 박 전 대통령 행적을 숨기려 했던 게 아니냐는 의혹이 있다. 특검에서도 행적을 파악하려고 했는데 실패했다. 사고 당일 오전 박 전 대통령 행적에 대해 전면 조사가 필요하다"고 묻자 이같이 말했다.
 
이어 박 의원이 "세월호 사고 당일 VIP(박 전 대통령) 행적 조사를 막으라는 확인 서류가 국가기록원에 있다. 청와대에서 조직적으로 특조위 수사를 방해했다면 공무집행방해, 권리남용에 해당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박 장관은 "그 부분 수사할 것이고 당일 밝혀지지 않은 사유로 인해 (박 전 대통령이) 보고 지시를 못 내린 부분도 조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이 세월호 수사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자 "보고 시간에 대해 조작 의혹이 있기 때문에 검찰에서 조사할 것으로 본다. 그 부분 개인적 추정은 안 하겠다"며 "철저한 수사를 검찰에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백 의원이 "보고 시간 조작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들이 위증한 것이다.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 당시 청와대 관계자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묻자 "최초 보고 시점에 대한 기본적 의문이 있다. 그렇게(조사)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16일 오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청사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노회찬 정의당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