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산업부 "2월 수출 증가 쉽지 않아…상반기 집중 지원·리스크 최소화"
조업일수 줄고 무역갈등 심화…주요 업종 수출 점검회의 개최
2018-02-13 13:40:13 2018-02-13 13:40:13
[뉴스토마토 이해곤 기자] 지난해부터 꾸준히 호황을 지속해 온 수출이 2월부터는 증가세 유지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조업일수 감소와 무역갈등이 주요 원인으로 정부는 상반기에 수출을 집중 지원해 이같은 하방리스크를 최소화 한다는 방침이다.
 
13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오전 산업통상자원부 대회의실에서 김영삼 무역투자실장 주재로 '주요 업종 수출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반도체, 자동차, 석유화학 등 11개 주요 업종 협회와 단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무역보험공사 등 수출지원기관이 참석해 2월 수출동향을 점검하고, 업종별 수출진작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 전망한 2월 수출 전망은 밝지 않았다. 특히 2월의 경우 설 연휴로 조업일수가 2.5일 줄어들고, 중국 춘절 연휴(15∼21일)와 작년 2월 기저효과 등이 리스크로 지목됐다.
 
여기에 대외적으로는 보호무역주의에 따른 수입규제 조치 확대 및 미국·중국간 무역갈등 심화도 우리 수출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여기에 최근 글로벌 금융시장도 미국 국채금리 및 리보(Libor) 급등, 주요국 주가 상승 등으로 다소 과열되면서, 국제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의 변동성도 동시에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김영삼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은 "1월 수출은 전년동기 대비 22.2% 증가해 지난해에 이어 양호한 흐름을 이어갔지만 2월에는 대내외 수출 여건이 녹록지 않다"고 우려했다.
 
주요 수출 업종 협회와 단체들은 특히 13대 주력품목 가운데 조업일수 영향이 큰 자동차·차부품·일반기계·섬유를 비롯해, 해외생산 비중이 확대되는 무선통신기기·가전의 수출 감소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정부는 상반기에 수출 마케팅 예산의 60%를 조기 투입키로 했다. 수출 둔화가 예상되는 2월에는 의료기기·2차전지?소비재 등 총 19회의 국내 및 해외전시회 참여와 바이어 발굴을 지원하고, 수출 상담이 실제 계약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실질적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고위급 해외순방과 연계해 상담회·세미나 등 신흥국 경제외교를 강화하고 신남방정책 지역 중심으로 무역사절단을 집중 파견할 계획이다.
 
아울러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무역보험의 지원한도를 지난해 48조원에서 49조원으로 늘리고, 수출기업에 대한 수출중단방지 프로그램 등도 신설키로 했다.
 
김 실장은 "정부와 수출 지원기관, 업계가 다 같이 위기 의식을 공유하고, 업종별로 수출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수출 저해요인을 최대한 사전에 조치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영삼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이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주요 업종별 수출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세종=이해곤 기자 pinvol197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