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삼성증권 유령주식 사고여파 갈수록 확대
외화채권매매 중단에 국고채 딜러 자격 재검토…신용등급 하락 가능성도
2018-04-15 09:00:03 2018-04-15 09:14:37
[뉴스토마토 이종호 기자] 삼성증권 유령주식 사태에 따른 파장이 날로 확대되고 있다.
 
기획재정부가 삼성증권의 국고채 딜러 자격을 원점에서 검토하기로 결정한데 이어 한국은행은 삼성증권과 외화채권 매매거래를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신용평가사들은 삼성증권의 신용등급 하락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다.
 
지난 13일 한국은행은 삼성증권과의 외화채권매매 거래를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이번 사태로 삼성증권 신뢰도에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에 잠정적으로 거래를 중단하고 추후 상황을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외국계 투자은행과 매매거래를 해온 한국은행은 국내 증권사의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해 말 삼성증권 등 국내 증권사 4곳을 거래기관으로 선정했다. 이들 기관은 올해부터 외화채권 거래를 통해 수수료 수익을 올려 왔다.
 
기획재정부는 삼성증권이 국고채 전문딜러(Primary Dealer·PD) 자격을 계속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검토를 진행 중이다. 국고채 전문 딜러는 정부가 발행하는 국고채를 독점 인수할 수 있는 증권사 등 금융회사로 정부는 일정한 자격 조건을 갖춘 금융회사에만 그 자격을 주고 있다.
 
기재부 관계자는 "삼성증권의 PD로써 수행 능력을 다시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아직 자격 박탈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삼성증권은 지난 12일 130억원 규모의 삼성스팩2호 공모주 청약계획을 취소하는 내용의 철회신고서를 금융감독원에 제출했다. 스팩은 다른 회사와의 합병을 목적으로 상장하는 특수목적회사(SPC)다.
 
삼성증권은 철회 사유에 대해 "투자자 보호 등 제반 여건을 고려해 이번 공모를 추후로 연기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작성했다.
 
이에 따라 신용등급 하락도 불가피해 보인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삼성증권의 배당 사고로 금융감독당국의 징계가 불가피하다고 진단했다. 장기신용등급 'AA+'와 '안정적' 등급전망은 유지했지만 감독당국의 징계수위, 평판 하락과 소송 리스크로 인한 실적 저하 가능성 등 파급효과를 면밀히 파악해 신용등급이나 등급전망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사고 초기에는 금전적인 리스크는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기관투자자와 기재부 산은 등의 반응이 예상보다 나쁘다"며 "금융당국의 징계 수위도 높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삼성증권에게 큰 타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은행이 삼성증권과 외화채권 매매거래를 중단하는 등 사고 여파가 커지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종호 기자 sun1265@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